'메르스 비밀주의' 화난 시민들, 집단지성 모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 '메르스 확산 지도' 자체 제작

정부의 '메르스 비밀주의'에 답답함을 느낀 시민들이 집단 지성을 발휘 중이다.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 되지 않는 동시에 검증되지 않은 루머가 SNS에 범람하는 현 상황을 "무정보·무정부 상태"라고 칭하며 스스로 믿을 만한 정보를 찾아 나선 것이다.

▲ 정부의 '메르스 비밀주의'에 답답함을 느낀 시민들이 집단 지성을 발휘 중이다. 사진은 지난 3일 공개된 '메르스 확산 지도'. 시민들 스스로 믿을 만한 정보를 취합해 공유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 '메르스 확산 지도' 캡처

지난 3일 온라인에는 '메르스 확산 지도'가 등장해 빠르게 유통되는 중이다. 한 개발자가 만든 이 지도에는 일부 언론이 공개한 메르스 확진 환자 사망 병원과 시민들이 제보한 감염 환자가 다녀간 병원을 구글지도 위에 표시했다. 이 지도는 현재 페이스북에서만 3천여 차례 공유됐다. 일부 누리꾼들은 "정부가 못하면 시민이 한다"며 적극적으로 호응했다.

해당 개발자는 팝업 공지를 통해 "본 사이트는 메르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알렸다. 믿을 만한 정보를 취합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기에 방문자가 직접 입력하는 기능은 두지 않았다. 대신 관리자에게 보도자료 및 실제 입증이 가능한 정보를 제보하면 지도에 반영된다. 방문자에 의해 루머 신고를 다섯 번 이상 받으면 해당 데이터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같은 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아래 보건의료노조)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메르스 상황판'도 그 중 하나다. 노조는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국민의 혼란을 방지하고 국민과 병원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의료현장에서 취합된 정보를 최대한 바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겠다"고 소개했다.

▲ 같은 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아래 보건의료노조)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메르스 상황판'.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국민의 혼란을 방지하고 국민과 병원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의료현장에서 취합된 정보를 최대한 바르고 정확하게 전달 하기 위한 것이다. ⓒ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 캡처

이 상황판은 환자 현황과 발생 일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환자 현황과 상황일지는 보건복지부의 공식 발표 자료와 언론보도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또한 지난해 정부가 방역대책을 위해 지정한 17개 국가지정병원과 민간병원을 상대로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메르스 환자를 받을 수 있는 장비와 인력 등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지 여부다.

한편, 정부가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 대한 비공개 방침을 고수하면서 국민의 불안과 공포가 더 커졌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는 불합리한 공포심만 조성해 병원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신 의료진용 '확진환자 접촉자 조회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비공개 방침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지난 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메르스 발생 지역과 의료기관을 공개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충분한 경각심을 갖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도 지난 3일 성명을 통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방역망 구축을 위해선 발생 병원과 지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수"라고 촉구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일 조사한 결과 따르면 전국의 성인남녀 82.6%가 '메르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병원을 공개해야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서 제공했습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