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메르스 괴담 유포자 엄단? 정부가 공포 확산 주범"
상태바
野 "메르스 괴담 유포자 엄단? 정부가 공포 확산 주범"
미방위 회의서 질타 이어져…KBS 메르스 악성코드 오보에도 문제제기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5.06.1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관련 괴담 유포자를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16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정부야 말로 (괴담의 원인인) 공포를 확산시킨 주범”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메르스 여론과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괴담 확산 엄단 방침을 밝히고 대통령도 괴담이 경제활동을 위축시킨다고 했지만, 정작 메르스 사태 초반 제대로 된 정보를 밝히지 않고 올바른 정보 유통을 방해한 건 정부”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대표적 괴담인 메르스 공기 전파설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홍보자료에도 있는 내용이고, 정부는 직접 접촉하는 게 아니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평택 경찰처럼 감염 경로가 불확실한 사례도 있다”며 “정확한 정보 제공 없이 말을 바꾼 정부야말로 메르스 확산의 주범”이라고 비판했다.

▲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정 의원은 이어 “불법 정보 확산의 배경엔 공포가 있고, 공포를 처벌할 순 없는 일”이라며 “올바른 정보 유통이 불법 정보를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만큼, 정부는 필요한 수준으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의 우상호 의원은 “공영방송인 KBS가 메르스 악성코드를 북한 소행이라고 보도했는데 인터넷진흥원은 아니라고 했다”며 “공영방송이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는데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KBS는 지난 12일 메인뉴스인 <뉴스9>에서 ‘메르스 악성코드 이메일 북한 연계 포착’이라는 제목의 단독 리포트를 방송했다. 메르스 정보를 미끼로 악성코드 이메일이 뿌려지고 있는데, 이 악성코드와 연결된 IP가 북한 소재로 드러났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해당 악성코드는 국내 한 보안업체에서 정보보안 교육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교육용 샘플이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KBS는 지난 15일 <뉴스9>에서 정정 보도를 내보냈다.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도 재난방송이라는 측면에서 메르스 사태를 전하는 방송 보도 태도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조 의원은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지, 불필요한 불안이나 공포를 증폭시키는 방송은 없는지, 시청률을 의식한 선정적이고 편향된 편성과 보도는 없는지 방송통신위원회가 모니터하고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