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자들이 고대영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협회, 사장 후보 부적절 행적 밝히는 '검증보고서' 발표

KBS 기자협회(회장 이병도, 이하 기자협회)가 13일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의 부적절한 주요 행적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 검증 자료집'을 발표했다.

기자협회는 "(KBS사장 선임과정에서) 최초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고대영 후보자가 공영방송을 이끌 사장 적임자인지 여부를 꼼꼼하게 검증할 필요가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라며 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KBS 기자협회가 고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말하는 것은 무엇보다 그가 ‘KBS 기자 출신’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고 후보자는 1985년 KBS에 기자로 입사해 1995년 모스크바 특파원 등을 거쳤고, 2008년 9월부터는 보도총괄팀장, 보도국장, 해설위원실장, 보도본부장 등 요직을 역임했다.

기자협회는 "그러나 고 후보자는 KBS 기자임을 포기한 전력이 있다"며 "고 후보자는 KBS 보도국장과 보도본부장을 재직하며 끊임없이 편파보도 논란에 시달렸다"고 비판했다.

▲ 차기 KBS 사장으로 임명제청 되어 오는 1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고대영 KBS비즈니스 사장(전 KBS 보도본부장).

보고서는 편파보도 논란, 조직운영 파행 등 자질논란, 기자협회 불신임 투표, '도청 의혹 사건' 정리 등 4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고 후보자의 행적을 정리했다.

특히 보고서는 대표적인 편파보도로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 분위기 축소 보도'를 짚었다. 타사에 비해 늦게 특보를 시작한 점, 추보 분위기 전달보다는 스트레이트성 기사를 보도한 점, <분향소 통제 경찰에 비난 고조> 등 정권 비판 기사는 보도 우선순위에서 밀린 점 등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 위증 특종 누락 논란 건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2009년 7월 13일 법조팀에서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의 국회 청문회 위증 사실을 복수의 취재원을 통해 가장 먼저 특종했지만 누락"된 사실을 전하며, 당시 보도국장이었던 고 후보자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보도를 지연시켜 특종을 놓쳤던 상황을 기술했다.

그 외에도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논문이 이중게재된 사실을 탐사보도팀이 단독 보도했지만 후속 취재가 원활하게 보도되지 못한 점 ▲'낙하산 사장'이라고 비판을 받았던 김인규 전 KBS사장 임명을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을 예고했던 KBS 노조의 입장을 전하는 기사가 보류된 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일본 총리에게 독도와 관련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달라'라고 했던 발언을 두둔한 점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신재민 전 문체부 차관의 뇌물수수 건을 보도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후배 기자 폭행 시비 등 고 후보자의 도덕성을 의심할 만한 사례들도 제시했다. 고 후보자가 보도총괄팀장 시절 정권 비판적인 시사 프로그램 <미디어 포커스>의 폐지를 반대하는 기자들에게 "2년간 유배 생활 시키겠다"는 징계성 인사 발언을 하거나 이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후배 기자들의 멱살을 잡는 등의 전력들도 전했다.

결국 2009년 고 후보자는 기자협회가 진행한 신임 투표에서 93.4%의 불신임을 받았다. KBS 기자 사회에서 구성원들의 신뢰를 잃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높은 수치다. 아울러 보고서는 이후 보도본부가 신임 투표를 추진한 기자 3명에게 보복성 징계를 내린 사실도 함께 소개했다.

기자협회는 고대영 후보의 간부 시절에 대해 "KBS 뉴스는 과거로 퇴행했다는 냉혹한 평가를 받았다"며 "KBS 기자들이 고 후보자의 리더쉽을 신뢰할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한편, 고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다가오는 16일(월)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