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KBS 사장 개입 추가 폭로 …“홍보수석, 다른 이사에게도 전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순 "여권 추천 이사들 전화 내용 발설 않기로 입 맞춰"

강동순 전 KBS 감사가 'KBS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개입했다'고 밝힌 폭로에 이어 다시 'KBS사장 청와대 낙점설'에 힘을 싣는 추가 폭로가 나왔다.

16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권오훈, 이하 KBS본부)는 177호 특보를 발행해 강 전 감사의 추가 폭로를 전하며 "강동순 씨가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이인호 이사장 이외 다른 이사에게도 전화해 '고대영 검토'를 지시했고, 여권 추천 이사 7명 중 6명이 참석한 모임에서 홍보수석실 얘기는 없던 일로 입을 맞추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8월 선임된 KBS 이사들에게 청와대가 각서 수준의 다짐을 받았다는 점 등도 강동순 씨가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 강동순, 靑 고대영 ‘낙점’ 폭로 일파만파]

▲ 11월 16일자 언론노조 KBS본부 특보 1면

이같은 내용은 지난 12일 <뉴스타파>를 통해 드러난 강동순 전 감사의 폭로에 더한 추가적인 폭로다.

강동순 전 감사는 KBS이사회 구성에도 청와대 개입 가능성을 전했다. 강 전 감사는 "KBS 이사회를 새로 구성하기 전에 거의 매일 이인호 이사장과 김성우 홍보수석이 전화 통화를 했다. 그 두 사람이 의논해서 이사회를 새로 구성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지난해 조대현 사건(여권 이사들 표가 갈리면서 어부리지로 조대현 사장이 선출됐던 일) 때문에 한 표라도 이탈이 되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다"면서 "이번 이사들을 뽑을 때 각서 비슷하게 개별적으로 김성우 홍보수석한테 다짐을 하다시피 했다, 무슨 체크리스트 같이, 각서에 버금가는 다짐을 하고 들어왔다"고 말했다.

KBS본부, "이인호 이사장, 청와대 홍보수석 지시 받았는지 답하라"

KBS본부는 강동순 씨의 폭로 내용을 공개하며 성명을 통해 청와대의 해명과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KBS본부는 "만일 강동순 전 감사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이번 사장 선임은 출발부터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공정성을 상실한 불공정한 게임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마땅히 고대영 후보의 정당성도 잃게 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인호 이사장은 청와대 인사로부터 '고대영이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 달라'는 전화를 받았는지 답하라"며 "여당추천 이사 7명 또한 고대양 후보에게 몰표를 행사한 배경과 청와대의 오더가 작용했는지 소상히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금시초문이다',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청와대가 방송사 사장 선임에 개입하느냐'라며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본부는 "청와대가 그렇게 자신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사장선임절차를 멈추고 국민 앞에 개입의혹을 해명하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는 지금이라도 이인호 이사장,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 등 청와대, 이사회, 사장지원자 등을 대상으로 청와대 개입, 사전 사장 낙점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실시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시민단체 "인사청문회 중단·청와대 개입의혹 진상조사 하라"

▲ 고대영 KBS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16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언론시민단체들은 '인사청문회 중단'과 '청와대 사장선임 개입의혹 해명 및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PD저널

같은 날, 고대영 KBS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언론시민단체들과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인사청문회 중단'과 '청와대 사장선임 개입의혹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방송역사에 남을 첫 인사청문회의 주인공이 고대영이라니 너무 창피하다"며 "공영방송 KBS가 국민 앞에 내놓은 대표선수가 고대영이라니 말문이 막힌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동순 전 감사의 폭로사실을 언급하며 "KBS이사회는 거수기였을 뿐 고대영을 낙점한 장본인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묻는다. 당신은 왜 고대영을 '진실하고 올바른 언론인'으로 평가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고대영 후보는 보도본부 간부시절 용산참사 축소편파보도, 4대강 검증 연속보도 중단 등 불공정 보도와 후배기자 폭행, 민주당 도청 스캔들 및 대기업 초호화 접대 의혹으로 KBS안팎에서 사장으로는 부적격하다는 평가를 받은 인물이다. 고 후보는 기자협회 투표에서 93.5%, 양대 노조 투표에서 84.4%의 불신임을 받아 사실상 KBS에서 퇴출당한 인사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강동순 폭로로)어떻게 자격도 없는 고대영 후보가 이사들의 몰표를 받고 임명제청 받았는지 명확해졌다"며 "이 국면에 무슨 인사청문회인가. 고대영은 석고대죄하고 국민 앞에 무릎 끓고 사장 후보직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훈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위원장은 (청와대 사장 낙점의혹에 대해) "여전히 청와대가 KBS를 자신의 홍보도구로 여기는 상황이 밝혀졌다"며 "강동순 씨의 발언으로 KBS의 주인이 국민도, 이사회도, 구성원도 아니라 청와대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규탄했다.

권 위원장은 "오늘 고대영 인사청문회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없는 한 무효다. 사장 내정설 확인되지 않는다면 인사청문회 통과하고 박 대통령 임명장 받는다 해도 KBS구성원들과 국민들은 결단코 고대영 씨를 사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