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이사회, 청와대 개입 의혹 규명 안건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이사들, "'강동순 폭로' 신뢰할 수 없다” 상정 거부

강동순 전 KBS 감사의 폭로로 불거진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설'에 대한 진상 규명 관련 안건 상정이 KBS 이사회에서 무산됐다. 

21일 오후 4시 KBS이사회(이사장 이인호)는 야당 이사들의 제의로 제833차 임시회의를 열었지만 여당 측 이사들의 반대로 ‘청와대의 사장 선임 개입 의혹 규명을 위한 안건’이 상정되지 못했다.

강 전 감사는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이 이인호 이사장, 조우석 이사 등을 통해 고대영 후보자를 사장 후보자로 선임하도록 지시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다수 이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이인호 이사장은 이날 “(KBS 사장직에) 떨어진 사람이 괜히 그러는 것”이라며 “강동순이 주장한 모든 내용은 근거가 없다”고 의혹을 일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이사장과 함께 청와대로부처 전화를 받은 것으로 의혹을 사고 있는 조우석 이사는 “이사회에서 논의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인호 KBS 이사장이 지난해 10월 22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에서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KBS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또 다른 여당 추천 이사들은 “(여당 추천 이사들이 임명 과정에서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을 만나 각서 수준의 다짐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우리가 설마 각서를 썼겠나, 이런 얘기들은 무시하는 게 최고다”며 “근거 없는 문제제기를 (외부에서) 할 때마다 일일이 대응하는 건 불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항의하며 퇴장한 4명의 야당 추천 이사(권태선, 김서중, 전영일, 장주영)들은 이후 “다수 이사들은 무엇이 두려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KBS 독립성 훼손에 관하여 쏟아지는 모든 비판에 대한 책임은 다수 이사들이 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성명에서 “(청와대의 개입과 관련한) 의혹이 진실이라면 그에 따르는 책임을 지고, 사실이 아니라면 공개적으로 해명하고 적절한 법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KBS와 KBS 이사회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여당 추천 이사들은 근거 없는 의혹제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면서 진상규명이나 명예훼손 고소 등 법적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안건 상정 자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건을 상정하여 논의하는 것조차 거부한 다수 이사들의 자세는 외부의 의혹을 더욱 증폭시킬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KBS와 KBS이사회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같은 날 이사회가 열리기에 앞서 11개 언론시민단체들은 ‘청와대의 사장선임 및 이사선임 개입’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KBS이사회에 발송했지만, 이사회로부터 회신을 받을 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