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4·13 총선 공동 출구조사 적중할까
상태바
지상파 3사, 4·13 총선 공동 출구조사 적중할까
  • 이선민 기자
  • 승인 2016.03.2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MBC, SBS 지상파 3사가 내달 13일 실시하는 4.13국회의원 선거에서 공동 출구조사를 진행한다.

한국방송협회(이하 방송협회)와 지상파 방송3사로 구성된 방송사 공동예측조사위원회(이하 ‘KEP : KOREA ELECTION POOL’)는 28일 정밀한 조사 결과를 얻기 위해 253개 전 지역구에서 총 2,500개 이상의 투표소를 추출해 출구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선거는 다른 선거에 비해 선거구 별 표본크기가 작고, 표심 변화의 폭도 커 출구조사의 난이도가 높은 만큼 과학적인 조사 방법론을 적용해 적중률을 높이겠다고 방송협회는 설명했다. 이를 위해 방송협회는 통계전문가인 고려대 통계학과 박유성 교수, 숙명여대 통계학과 김영원 교수, 수원대 통계학과 박진우 교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지상파 3사는 선거 예측 결과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정확한 조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때부터 한국방송협회 산하에 KEP를 두고 주요 공직선거 때마다 공동으로 출구조사를 해왔다.

자문위원인 박유성 교수는 “총선 출구조사는 전체 투표자 중 약 3%에게만 조사를 실시해 선거의 최종 투표 결과에 근접시켜야 하는 통계 과학의 정수”라고 밝히며, “정확한 예측 결과의 도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