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SBS ‘영재발굴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영재발굴단> ⓒSBS

▲ SBS <영재발굴단> / 5월 18일 오후 8시 55분

1967년, 미국 최고의 바이올린 콩쿠르인 레벤트리 콩쿠르 결선 무대에서 유례없는 재대결 끝에 유례없는 공동 우승을 한 이후, 바이올린 계의 영원한 라이벌이 된 정경화와 핀커스 주커만. 이 두 사람이 모두 극찬한 고소현(만 10세) 양이 영재발굴단에 전격 출연한다.

“정말 깜짝 놀랐어요. 정말 불가사의 같은 일이에요. 이런 재능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어요. 소현이는 고전적인 영혼을 지닌 새로운 시작이에요. 대한민국은 이런 재능을 가진 아이가 있다는 걸 자랑스러워 해야돼요.” - 핀커스 주커만 인터뷰 中

작년 내한 공연 당시, 팬으로 연주회에 찾아온 소현이를 한눈에 알아본 핀커스 주커만. 그때의 만남이 인연이 되어 지난 4월 29일 협연을 하게 됐다는데, 핀커스 주커만과 같은 거장이 협연 상대로 만 열 살의 어린이를 선택했다는 것이 알려지자 국내 클래식계가 발칵 뒤집혔다는 후문이다.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한지 2년 만에 금난새 오케스트라 최연소 단원으로 선발되면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한 고소현 양은, 만 여섯 살에 국내 콩쿠르에서 초등부 전 학년을 제치고 특상을 수상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해 갔다. 여덟 살 때에는 모차르트가 직접 사용했던 바이올린의 연주자로 선정되었고, 이를 계기로 오스트리아로 초청받아 국빈대접을 받으며 현지방송에 출연, 유럽 전역으로부터 ‘모차르트의 재림’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한 번 연습을 시작했다 하면 손가락에 피가 날 정도로 무섭게 몰입한다는 고소현 양이지만 놀랍게도 가족들 중 누구도 음악을 전공한 사람이 없었다. 소현 양의 엄마는 “친척들 중에 누구도 음악을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아이가 음악의 길을 간다는 게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독려하기보다 말리는 입장이었다”고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연주회를 앞두고 먹는 것도, 잠자는 것도 잊은 채 연습에 몰입하는 소현이는, “첼리스트 한 분은 90살이 될 때까지 매일 매일 연습을 8-9시간씩 했다고 들었다. 대가들도 그렇게 연습을 많이 하는데 내가 연습을 안 할 수가 없다”라고 얘기해 주변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과연 소현이는 20세기가 배출한 가장 걸출한 음악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핀커스 주커만과의 협연을 무사히 끝마칠 수 있을지, <영재발굴단>이 독점 공개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