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도지침’ 논란 KBS “보도 3분의 2가 정부 입장”
상태바
‘사드 보도지침’ 논란 KBS “보도 3분의 2가 정부 입장”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 지상파 등 사드 보도 분석 결과 발표…“조중동·종편, ‘외부 개입설’로 상주 고립”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6.07.2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양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공식화 한 지난 8일 이후 일주일 동안 KBS의 메인뉴스인 <뉴스9>에서 단 한 차례도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주민들의 반발만을 전하는 보도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반면 정부 입장과 설명을 중심에 둔 보도는 전체 사드 보도의 3분의 2를 차지했다.

현재 KBS는 ‘이정현 녹취록’ 논란에 이어 ‘사드 보도지침’ 의혹까지 나오며 안팎으로 시끄러운 상황이다. KBS 사측에선 사실과 다르다고 밝히고 있지만 언론노조 KBS본부 등 KBS 내부에선 계속해서 ‘보도지침’ 정황들을 제시하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KBS <뉴스9>의 정부 중심 사드 보도는 안팎에서 나오는 이어지는 의혹들을 뒷받침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KBS ‘사드’ 보도 27.5건 중 3분의 2, 정부 입장 ‘받아쓰기’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21일 오전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에서 주최한 사드 배치 논란 긴급 토론회에서 사드 배치 이후 일주일 동안 지상파 방송 3사의 메인뉴스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4사의 메인뉴스와 시사토크쇼(16개), 주요 신문 6사의 관련 보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김 처장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KBS <뉴스9>는 이 기간 동안 총 27.5건의 사드 관련 보도를 했다. 그런데 이 중 3분의 2에 해당하는 18건이 △전자파 무해 △사드 효용론 △중국 비판 등 정부 입장을 ‘받아쓰기’ 한 보도에 해당한다고 김 처장은 밝혔다. 나머지는 △북한‧중국‧러시아 등의 반발 관련 보도 5.5건 △여야 정치권 반응 4건 등이었고,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주민 반발만을 전하는 보도는 단 한 건도 없었다는 지적이다.

▲ 7개 방송사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 관련 보도량 세부 비교(7/8~7/14)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날 김 처장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공식화 한 첫 날인 지난 8일 KBS <뉴스9>의 ‘평택‧칠곡‧군산 등 후보지 수주 내 결정’ 리포트에선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된 지역의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한미 양국은 부지 선정 결과 발표 전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방침”이라는 정부 발표만 전했다. 또 다음 날인 9일에도 KBS <뉴스9>에선 정부가 사드 배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외교 대응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전하며 주민 반발과 관련해선 “해당 지역 주민 설득 방안이 시급한 과제가 됐다”고 말하는 데 그쳤다.

성주로 부지가 결정된 13일 이후 KBS <뉴스9>에선 국방부의 발표(‘사드 배치 경북 성주 공식발표…남한 3분의 2 방어’)에 이어 ‘왜 성주에 배치?…군사적 조건‧주민 안전 고려’ ‘수도권 방어, 사드 대신 패트리엇 전력 증강’ 등의 리포트를 연이어 배치, 성주가 사드 배치 최적의 지적인 이유와 수도권 방어 대책 등 국방부의 입장과 설명을 충실히 전했다는 지적이다.

김 처장은 “사드의 성주 배치가 탁월하다는 식의 이 같은 여론몰이는 ‘눈 가리고 아웅’에 가깝다”며 “성주 배치로 인한 수도권 방어에 대한 정당한 문제제기는 사드가 애초 미군 방어용으로 도입된 게 아니냐는 근본 물음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드를 성주 지역에 배치하면 사드의 최대 사거리로 알려진 200㎞의 북쪽 한계는 평택 바로 위쪽으로 사실상 서울‧수도권은 사드의 방공 범위에서 벗어나는 반면 평택‧오산, 군산, 대구, 칠곡 등 주한미군 시설 대부분은 포함되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 빠져 있다는 문제제기다.

당초 국방부는 사드 도입의 필요성으로 다층 미사일 방어망 구축 등을 내세웠다. 사드를 도입하면 북한 미사일을 40~150㎞의 높은 고도에서 사드가 먼저 요격하고, 20㎞ 남짓한 낮은 고도에서 패트리엇이 다시 한 번 더 요격하는 다층 미사일 방어망을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해 왔는데(7월 14일 <한겨레> 3면 ‘국방부, 사드론 수도권 못 지킬 줄 알면서도 추진’), 성주에 사드를 배치하면 수도권에 대해선 국방부의 이 같은 주장을 적용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김 처장은 “사드가 애초 미군 방어용으로 도입된 게 아니냐는 질문은 JTBC <뉴스룸>이 유일했다”고 말했다. JTBC <뉴스룸>은 지난 13일 두 번째 리포트(‘주요 미군기지는 모두 사드 보호막’)에서 “(상주 배치시) 주한미군의 주요 기지는 사거리 안에 있어 보호가 가능”하고 유사시 미군의 거점인 부산과 포항도 사드 사정거리 안에 있다고 지적하며 “결국 이번 배치는 미국 보호용”이라고 꼬집었다.

김 처장은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은 사드의 성주 배치를 발표하면서 ‘경기 평택이나 강원 원주, 충북 음성, 경북 칠곡 등은 (애초) 후보지로 선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이는 사드 도입 논란 초기부터 수도권 방어를 명분으로 내세운 정부의 거짓말을 자인한 셈”이라며 이에 대한 지적을 제외한 KBS 보도에 문제제기를 했다.

▲ 7월 13일 KBS <뉴스9> ⓒKBS 화면캡처

현재 성주 주민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사드 레이더 전자파의 유해성에 대해서도 KBS <뉴스9>에선 국방부의 설명이라며 “전자파가 직접 영향을 미치는 100미터 안은 군인들조차도 접근할 수 없게 완전히 통제될 것”, “사드 레이더 전방 3.6㎞에서 고도 315미터 미만, 5.5㎞ 전방에서는 고도 483미터 미만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이상 7월 8일 리포트 ‘사드 작동 원리는’)고 보도했다.

이후에도 KBS <뉴스9>에선 △군 레이더 고지대에…전자파 피해 없어(7월 10일) △청정 이미지 훼손…성주 군민 반발(7월 13일) △사드 전자파 진실은(7월 14일) 등의 보도를 통해 전자파의 무해함을 단언하는 보도를 이어갔는데, 김 처장은 “일본과 괌에 이미 배치된 사드 레이더의 경우 모두 내륙 주민 거주 지역이 아닌 바다를 향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KBS <뉴스9>는) 침묵했다”고 지적했다.

김 처장은 또한 지난 14일 <민중의 소리> 보도(▷링크)를 언급하며 “KBS에서 입버릇처럼 반복한 ‘안전거리 100미터’ 등의 국방부 주장은 미군의 사드 교본마저 왜곡했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지난 14일 <민중의 소리>의 보도를 언급했다. <민중의 소리>는 ‘“사드 안전거리는 100미터”며 국방부 ’받아쓰기‘ 보도에 대한 지적을 거듭 전했다.

“조중동·종편의 ‘외부세력 개입설’, 상주 주민들 고립시켜 국가 의도 관철 목적” 

이날 토론회에서 김 처장은 조선‧중앙‧동아일보와 이들 신문이 대주주인 종편 TV조선‧채널A의 시사토크쇼 등에서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의 성주 방문 당시 벌어진 사태를 놓고 ‘외부 전문 시위꾼’ 개입 주장을 펴는 데 대해 “세월호 참사와 강정 해군기지 건설 등 국가 권력에 대한 기본권 침해가 발생한 곳에서 시민들의 저항이 있을 때마다 보수 언론이 내놓는 프레임”이라고 지적했다.

김 처장은 “보수 언론의 ‘외부세력 개입설’은 사드 배치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과 전자파 유해성에 대한 우려, 외교 고립 등을 우려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종북’ 낙인을 찍는 마녀사냥이며, 특히 배치 지역으로 결정된 성주 주민들에 대한 이런 마녀사냥은 사드에 반대하면 ‘종북’ ‘이적단체’와 함께 하는 것이라는 ‘협박’에 다름없다”며 “시민들 간의 자유로운 연대를 막음으로써 해당 지역 주민들을 고립시켜 결국 국가의 의도를 관철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