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드 보도지침 논란 등 언론장악 청문회 개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시민단체 기자회견…KBS이사회 출석한 고대영 사장은 “문제없다”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등 10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28일 정오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 관련 보도를 둘러싼 KBS 내부의 ‘보도지침’ 의혹과 ‘이정현 녹취록’으로 드러난 청와대의 보도 개입 정황에 대한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청문회 개최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KBS(사장 고대영)는 지난 13일 청와대의 보도통제 정황이 담긴 ‘이정현 녹취록’에 대한 KBS 보도국의 침묵을 비판한 글을 언론에 기고한 정연욱 기자를 KBS 제주방송총국으로 발령했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한국의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러시아의 반발이 우려된다”고 논평한 김진수 해설위원은 같은날 방송문화연구소로 발령했다.

또한 KBS는 ‘성주 사드 반대 시위에 외부인사 확인’ 뉴스 취재 및 제작 과정에서 본사의 보도국 뉴스책임자들의 부당 지시가 있었다고 폭로한 노준철 전국기자협회장 등에 대해 지난 26일부터 특별감사에 나섰다. 전국기자협회의 성명이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고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 기자회견에 참석한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본부장은 “전국기자협회에 대한 특별감사는 KBS 편성규약과 방송법 제4조와 제6조를 정면으로 위반한 ‘보도지침’”이라 규탄했다. ⓒ언론노조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KBS 편성규약에 따라 다른 의견을 내거나 취재 지시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며 “전국기자협회에 대한 특별감사는 KBS 편성규약 위반인 동시에 방송법 제4조(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와 제6조(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를 정면으로 위반한 ‘보도지침’”이라고 규탄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진실을 알리는 언론인들에게 부당한 압력을 가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고대영 사장은 부당한 인사를 즉각 중단하고 진실을 보도하려는 언론인을 더 이상 압박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을 제외한 야3당은 전부 언론장악 청문회를 장악하겠다는 공약을 걸었다”고 상기하며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보도 개입 정황을 담은 ‘이정현 녹취록’이 공개됐고, 현재 사드 보도 지침 관련한 파문이 일고 있는 만큼, 야당은 4월의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 언론장악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언론노조 등 10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28일 오후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 관련 보도에 대한 KBS 내부 압력을 규탄하고, 이정현-김시곤 녹취록으로 드러난 청와대의 세월호 보도 개입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청문회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언론노조

이에 앞서 지난 27일 열린 KBS이사회에서 야당 추천 KBS 이사 4인(전영일, 권태선, 김서중, 장주영)은 부당인사 논란 등과 관련한 안건 상정을 제안했지만, 여권 추천 이사 6인의 반대로 실패했다.

이와 관련해 야당 추천 이사 4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보도본부 소속 기자들 가운데 절반을 훨씬 넘는 이들이 연명해 부당인사를 지적하는 등의 상황에도 고대영 사장은 (27일 이사회에서) 이를 정상적인 인사라고 강변하며 인사문제에 대해서는 답변할 수 없다고 버텼다”고 전했다.

이들은 “고대영 사장은 사드 보도 지침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외교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관영매체를 그대로 인용하지마라’는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문제없다는 인식을 드러냈다“며 “고대영 사장이 KBS의 최고 의결기관인 이사회에서 우리들의 합당한 문제제기를 고압적인 태도로 무시한 것은 어떤 경우에도 사실에 눈감은 채 사장의 호위무사 역할을 자처하는 이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 이사는 “부당인사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며 “고대영 사장과 그를 떠받치고 있는 KBS 이사회 일부 이사들이 KBS를 파국으로 몰고 가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