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KBS 1TV ‘사람과 사람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1TV 〈사람과 사람들〉 ⓒKBS

▲ KBS 1TV <사람과 사람들> / 8월 24일 오후 7시 35분

'그 남자의 밭에는 우렁각시가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남편이 “10년만 생계를 책임져 달라”고 한다면, 당신의 반응은? 여기, 원시적인 형태로 농사를 지으려는 한 남자와 그 남자를 무조건 믿고 따르는 한 여자가 있다. 그녀의 지고지순하고 어쩌면 바보 같은 사랑 이야기!

# 그 밭에 별난 농부가 있다

잡초, 벌레와 싸우지 않는다. 경운기는 물론 제초기도 필요 없다. 올해 나이 쉰여덟의 홍려석(58) 씨! 그의 밭이 별난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3천 평 남짓, 농촌에서는 그리 크지 않은 밭에 작물은 무려 70여 종! 그것도 나 홀로 농사를 지으려니 하루 10시간 뙤약볕 아래 농사일은 중노동이다. 원래는 극장 감독으로 잘 나가던 남자! 그가 연 수입 2천만 원도 안 되는 힘겨운 자연 농의 길을 걷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돈’보다 ‘꿈’이 중요하며, ‘경쟁’하는 삶을 벗어나 ‘공생’할 수 있기에 지금 이 순간이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하다는 남자, 그 밭에는 요즘 보기 드문 별난 농부가 있다.

# 남편이 그 길을 가자니 갈 수밖에요

이 시대 늙어가는 남편의 초상은 서글프다. ‘삼식이’로 대표되는 장년 세대의 인생 후반전! 그러나, 홍려석 씨는 스스로 ‘간 큰 남자’임을 자부한다. 12년 전, 용감한 이 남자는 아내에게 “내가 할 일이 있으니, 10년만 생계를 책임져 달라”며 아내에게 전격선언을 한다. 그런데, 아내의 반응이 남다르다. “지금까지 당신이 생계를 책임졌으니, 이제부터 내가 해도 좋다”는 것!

이후, 아내의 인생은 가시밭길이었다. 옷 장사에 춤 선생에 밭일까지… 최윤정(49) 씨! 그녀가 남편을 온 힘을 다해 지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집에서는 ‘삼식이’ 밖에서는 ‘간 큰 남편’! 그래도 당신을 응원합니다.

홍려석 씨네 집에 가장 중요한 필수품은 요강이다. 아내와 아들 둘이 요강 대신 수세식 변기를 사용하면 불벼락이 떨어진다. 려석 씨 밭의 유일한 거름이 소변이기 때문에 변기금지령을 내린 것! 게다가, 이 남자 입맛도 까다롭다. 하루 10시간 밭일을 해야 하니 잘 먹어야 한다는 것! 하루 세끼 집에서 다 챙겨 먹는 남편을 삼식이 취급하는 세상에 윤정 씨는 남편 때문에 하루 세끼는 물론 수시로 밭으로 참을 나른다. 하루 종일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땀을 흘리는 남편을 보면 저절로 남편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지고지순한 아내가 되고 만다는 윤정 씨! 열심히 사는 남자와 그 마음을 알아주는 아내의 밭에 풍성한 결실이 영글어간다.

# 예전에는 ‘돈’만 있었지만 이제는 ‘돈’ 빼고 다 있습니다

처음 자연 농사를 지을 당시 마을 사람들이 려석씨를 부르는 말은 ‘미친놈’이었다! 기계나 화학비료의 힘을 빌리지 않고 농사를 짓겠다니… 마을 사람들은 1년도 못 돼 포기하리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제 마을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졌다. 대단한 남자로! 지지해주는 이도 많아졌고, 그런 그의 노력에 감동한 친구는 2천 평의 땅을 빌려주기까지 했다. 지치지 않는 홍려석 씨의 꿈은 농사공동체를 짓는 것! 과연 그 꿈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