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 ‘보도통제’ 의혹 진상규명 할 수 있을까
상태바
세월호 특조위, ‘보도통제’ 의혹 진상규명 할 수 있을까
이정현 대표, KBS 길환영 전 사장, 김시곤 전 보도국장 등 언론인 대거 증인·참고인 채택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6.08.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가 내달 1~2일 이틀에 걸쳐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하는 3차 청문회의 증인으로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채택했다.

특조위는 지난 23일 브리핑을 통해 3차 청문회에 부를 증인 39인과 참고인 29인의 명단을 발표했다. 3차 청문회의 주제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가의 조치와 책임’으로, 특조위는 이번 청문회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의 재난 대응 적정성과 이른바 ‘이정현 녹취록’으로 불거진 ‘보도통제’ 논란의 진실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때문에 이번 청문회엔 세월호 참사 직후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경 비판 보도를 제외해 달라고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외에도 길환영 당시 KBS 사장,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특조위는 또 세월호 침몰 당일 MBN과 함께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내고 보험금 리포트 등으로 물의를 빚은 MBC의 안광한 사장과 김장겸 당시 보도국장, 박상후 당시 전국부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 언론노조 등이 지난 6월 3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4월 21일과 30일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현 새누리당 대표)과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언론노조

또한 ‘유병언 보도’로 이슈가 전환된 문제를 살피기 위해 이진동 당시 TV조선 사회부장과 노현웅 <한겨레> 기자 등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며, 언론보도의 공정성과 적정성의 증언을 위해 김주언 KBS 이사와 심인보 전 KBS 기자, 이정환 <미디어오늘> 편집국장, 정홍규 KBS 기자 등을 참고인 채택했다. 증인과 참고인 최종 명단에 오른 이들은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청문회 개최 7일 전까지 출석요구서를 송달받게 된다.

일련의 증인과 참고인 명단이 발표된 직후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성명을 내고 “김기춘 전 실장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모든 정보와 대응을 총괄 지시한 인물이고, 이정현 대표는 공영방송 KBS에 대한 보도통제 녹취록의 당사자”라며 “세월호 참사의 진상과 대응 방식의 문제점, 언론을 통한 재난 대응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개선하기 위해선 이들의 정직한 증언이 꼭 필요하다”고 출석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MBC는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에서 특조위 청문회 개최의 적정성을 문제삼는 리포트를 했다. <뉴스데스크>는 ‘“3차 청문회 하겠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 기간 논란’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특조위가) 안광한 문화방송(MBC) 사장과 박상후 당시 전국부장도 증인으로 신청했다. 특히 그동안 전혀 출석 요구 등을 하지 않았던 김장겸 보도본부장도 느닷없이 증인에 포함시켰다”고 밝힌 뒤 “하지만 특조위의 조사활동 기간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 8월 23일 MBC <뉴스데스크> ⓒMBC 화면캡처

<뉴스데스크>는 “세월호 특별법 부칙을 보면 특조위 위원의 임기는 2015년 1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돼 있다. 조사 활동 기간은 1년이 원칙이고 6개월 연장이 가능하다”며 “정부는 이를 근거로 특조위 조사활동이 올해 6월 30일 모두 끝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 지금의 특조위는 조사 권한이 없고 보고서와 백서 작성만 가능하기 때문에 청문회 개최 자체가 효력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뉴스데스크>는 “특조위 측은 예산 배정 등이 이뤄진 지난해 8월 4일이 ‘위원회 구성을 마친 날’이라는 입장”이라고 반론을 전하면서도 “특조위 위원들은 지난해 1월부터의 월급을 모두 소급해 수령해 갔다. 또 조사 기간이 남았다고 말하면서도 조사 기간 연장 등을 주장하며 농성하고 있는 것도 논리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KBS와 SBS의 경우 메인뉴스에서 관련 소식을 아예 전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