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SBS ‘SBS 스페셜-나 혼자 방송 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SBS 스페셜> ⓒSBS

▲ SBS <SBS 스페셜-‘나 혼자 방송’ 시대> / 9월 25일 오후 11시 10분

[449회] ‘나 혼자 방송’ 시대

# 내 방에서 일하고 연봉이 2억? 원 맨 머니쇼, 1인 미디어가 뜬다!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1인 미디어”. 1인 미디어란 한 개인이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직접 송출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등의 동영상 플랫폼이 여기 해당된다.이 분야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이유는 엄청난 수익을 내고있기 때문. 스웨덴의 한 청년은 자신이 게임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한해 130억원의 벌고 있으며 국내 인기 유튜브 스타들의 연봉도 2억 이상이다. 뿐만 아니라 월트디즈니, 드림윅스같은 거대기업도 수조원에 이르는 자금을 투입하며 1인 미디어와 창작자를 육성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분야에 뛰어들었다. 인터넷 상에서 소수가 즐기는 문화를 가리키던 ‘1인 미디어’. 이 신조어는 현재 가장 뜨거운 산업을 칭하는 말로 그 의미가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관심만큼이나 우려의 시선도 많은 상황. 혹시 10여년 전 불었던 ucc열풍처럼, 그저 한때의 유행으로 사라지는 건 아닐까? 과연, 1인 미디어는 하나의 문화이자 산업으로 진화해갈 수 있을까? 

# 진화할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 1인 미디어의 미래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다면 누구나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는 세상. 승승장구하는 1인 미디어의 기세는 웬만해선 막을 수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 보인다. 그러나, 성장 속도에 비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진지한 논의는 부족하다. 미디어 환경을 바꿔갈 차세대 산업으로 발전할 것인가. 아니면 잠깐의 유행으로 사라질 것인가. 갈림길에 선 1인 미디어는 어떤 길을 걷게 될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