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공포로부터의 자유상’ 수상
상태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공포로부터의 자유상’ 수상
국제산별노조 UNI 선정…11월16일 스위스 UNI 세계집행위원회서 시상
  • 이혜승 기자
  • 승인 2016.10.1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2015년 12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경찰에 자진출두하기 앞서 노동개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국제산별노조인 UNI(Union network International)가 선정하는 ‘2016 공포로부터의 자유상’(Freedom from Fear Award for 2016)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11월 16일 스위스 니옹에서 열리는 UNI 세계집행위원회에서 열린다. 유지현 전국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이 대리 수상한다. 필립 제닝스 UNI 사무총장은 “한상균 위원장이 석방되지 못해 시상식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제닝스 사무총장과 크리스토퍼 응 아시아-태평양지역 사무총장은 지난 9월 6일 한국을 방문해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한상균 위원장을 면회한 바 있다.

당시 제닝스 사무총장은 한 위원장에게 “당신은 단순히 민주노총의 위원장만이 아니라 전세계 노조를 대표하는 위원장”이라고 격려하며 당신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우리는 국제노동단체들과 함께 석방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주요 국제노동단체 관계자들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실무회의를 열어 한 위원장 석방을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UNI는 2000년 1월 국제상업사무노련(FIET), 국제통신노련(CI), 국제미디어연예노련(MEI), 국제출판노조(IGF)가 하나로 통합해 출범한 국제산별노조로, 현재 세계 160개국의 1000여개 노조가 가입하고 있으며 조합원 수는 2000만 명에 이른다. UNI 한국협의회에에는 전국언론노조, 전국보건의료노조, 전국서비스노조연맹, 전국사무금융노조연맹, 전국금융산업노조, 전국우정노조 등 30만 명의 조합원이 가입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