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백종문도 못 부르는 국감, 왜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미방위 간사 박홍근 의원 “언론청문회 등을 통해서라도 진상 규명하겠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가 공영방송 보도개입 의혹과 관련한 증인을 단 한 명도 채택하지 못한 채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과 KBS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놓고 야당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측 미방위 간사인 박홍근 의원은 10일 방문진 국정감사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백종문 녹취록’과 관련해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을 증인 신청 했으나 여당의 반대로 채택 안 됐다”고 밝혔다. 또 박 의원은 “(현재) 이용마 MBC 해직 기자가 부당 해고로 울분의 나날을 보내다 암 투병 상황에 놓였다”며 “그런데도 (부당해고와 관련해) 김재철 전 사장을 증인으로 부르지도 못했다”고 짚었다.

박 의원은 “방문진에 대한 국정감사에 임하긴 하지만 (이렇듯) 증인 채택도 제대로 안 된 국감을 왜 하는지 국민들이 반문하고 있다”며 “(국회는) 언론과 국민의 이런 지적들에 답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언론청문회 등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무소속 미방위원들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이 증인채택 거부로 박근혜 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인 무단 해고에 대한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있다”며 “향후 언론청문회 개최를 관철해서라도 반드시 진상과 책임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야당 미방위는 오는 13일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라도 백종문 본부장과 김재철 전 사장, KBS 길환영 전 사장과 김시곤 전 보도국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백종문 녹취록’과 ‘이정현 녹취록’에서 드러난 부당해고와 정권의 보도 통제 정황에 대한 진상 규명을 하자고 주장했으나 여당의 반대를 넘지 못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