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찬·PPL 문제 해소 위해 중간광고 필요” 85.3%
상태바
“협찬·PPL 문제 해소 위해 중간광고 필요” 85.3%
한국PD연합회, 지상파 3사 PD 대상 ‘협찬·PPL, 중간광고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6.10.1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 방송 3사 PD들의 상당수가 과도한 협찬과 PPL(간접광고)이 제작에 영향을 미쳐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제작 자율성 등을 훼손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PD연합회(회장 오기현)는 12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 회의장에서 ‘협찬‧PPL과 중간광고, 어떻게 풀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PD연합회는 지난 9월 21일부터 30일까지 지상파 방송 3사 PD 327인(KBS 158인, MBC 114인, SBS 55인)을 대상으로 협찬과 PPL, 중간광고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 응답 PD 327인 중 279인 “중간광고 허용 필요”

이번 조사에 응한 지상파 방송 3사 PD의 85.3%(279인)는 협찬과 PPL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은 6.7%(22인)였으며, ‘모르겠다’는 답변은 8%(26인)였다.

협찬과 PPL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간광고 허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SBS에서 90.9%(50인)으로 가장 많았고, MBC 89.5%(102인), KBS 80.4%(127인) 등이었다. 장르별로는 스포츠(93.3%, 15인 중 14인), 드라마(92.4%, 66인 중 61인), 예능(90%, 109인 중 98인) PD들이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었으며, 시사교양 PD의 경우 76%(129인 중 98인)로 상대적으로 유보적인 태도가 많았다.

▲ 현재 유료방송에선 중간광고가 가능하다. 사진은 엠넷 <슈퍼스타 K>에서 중간광고를 알리는 화면. ⓒ엠넷 화면캡처

협찬과 PPL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간광고 허용이 필요하다고 답한 PD들의 다수는 그 이유(*주관식 기재)로 △부족한 제작비 확충 △종편(종합편성채널)‧케이블과의 형평성과 공정한 경쟁 △프로그램과 광고의 명료한 구분 필요 등을 꼽았다.

협찬과 PPL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해야 한다는 데 반대한다는 의견과 중간광고 허용이 대안인지 잘 모르겠다며 찬반 입장 표명을 유보한 PD들은 △방송의 공영성 유지 △몰입 방해에 따른 시청자 불편 등의 이유를 제시했다. 또 “중간광고 도입이 협찬과 PPL의 폐해를 해결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 “중간광고를 허용할 경우 상업화에 가속도가 붙어 PPL와 협찬, 중간광고가 모두 늘어날 것이며, 이는 모든 장르에 영향을 미칠 것” 등의 우려도 나왔다.

PD연합회는 “협찬과 PPL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상파의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며 이에 찬반을 물은 설문 자체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고 밝히고 “이는 PPL과 협찬이 방송 상업화의 산물이자 이를 부추기는 악순환의 고리라면 중간광고 또한 본질적으로 다를 게 없다는 시각으로, 이는 중간광고 찬반 여부를 떠나 깊이 있게 짚어볼만한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한 PD들은 중간광고를 허용할 경우 그 장르를 △예능과 드라마(40.7%, 133인)로 한정해야 한다는 데 가장 많이 공감했다. △뉴스‧어린이 프로그램 제외, 교양 포함 모든 프로그램(32.4%, 106인) △모든 프로그램(18.7%, 61인) 등에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방송사별 답변을 보면 KBS PD들의 경우 △예능과 드라마만(40.7%, 133인)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MBC PD들의 경우 △뉴스‧어린이 프로그램 제외 교양 포함 모든 프로그램(41.2%, 47인) △예능과 드라마만(41.2%, 47인)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함께 나왔으며, SBS PD들의 경우 △뉴스‧어린이 프로그램 제외 교양 포함 모든 프로그램(42.6%, 24인)에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 MBC <무한도전> ‘무한상사’ 홍삼 PPL ⓒMBC 화면캡처

협찬·PPL ‘제작비’ 위해 필요하지만, 제작자율성 침해 등 부작용도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에 대한 의견은 일부 엇갈렸지만, 이번 인식조사에 응한 PD들의 90% 이상은 협찬과 PPL이 제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동의했다.

‘협찬‧PPL의 확대가 제작 여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91.7%(300인)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와 무응답은 각각 5.8%(19인), 2.5%(8인)였다. 또한 301인(92.1%)의 응답자가 ‘협찬‧PPL이 제작여건에 미치는 영향이 지난 5년 동안 더욱 심해졌다’고 밝혔다. (‘그렇지 않다’ 6.4%(21인), 무응답 1.5%(5인))

또한 ‘협찬‧PPL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9%(291인)이 “그렇다”고 답했으며, “그렇지 않다”와 무응답은 각각 9.2%(30인), 1.8%(6인)였다. KBS와 MBC PD들의 경우 협찬과 PPL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이 각각 86.7%(137인), 87.8%(100인)로 비슷한 비율을 보인 반면, SBS는 응답자의 98.2%(55인 중 54인)가 “그렇다”고 답했다.

협찬과 PPL이 프로그램의 내용과 품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질문(*주관식 기재)에 응답자들은 △프로그램 완성도 훼손 △PD 자율성 침해 △방송 공정성 위협 △시청자 불만 누적 등을 지적했다.

PD연합회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상당수의 PD들은 PPL로 제작비를 충당하기 위해 내용을 수정하고 협찬처와 계약조건을 맞추기 위해 당초 구성에 없던 인서트 컷이나 출연자의 부자연스러운 상품 사용 장면 등을 인위적으로 넣은 일이 있다고 밝혔다. 치킨집 사장(종업원) 등 특정 직업군 위주로 드라마의 내용을 엮고, 음료수를 광고하기 위해 일부러 쉬는 시간을 넣거나, 요리를 먹는 남녀 출연자 뒤로 냉장고와 정수기 버튼을 클로즈업 하는 등 뜬금없는 장면을 넣어야 했다는 것이다. 예능의 경우 프로그램 흐름과 상관없는 제품 노출 감행 등을 해야 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 협찬을 할 경우 지자체 행사에 콘셉트를 맞춰 방송을 해야 하는 일도 빈번하며, 배우들은 드라마 내용과 관련 없는 간접광고 촬영으로 불만을 터트리는 일도 있다. PD연합회는 “협찬처의 요구가 늘어나고 구성에까지 관여하다 보니 아이템 선정에 대한 자유가 제약되고 내용은 왜곡된다”며 “이는 결국 PD의 자율성이 침해받는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공공기관)이 협찬주일 때 정책 홍보에 치중할 뿐, 해당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고민이나 분석은 뺄 것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다. PD연합회는 “방송사가 기업과 정부의 외주제작사가 되는 격”이라며 “저널리즘 기능의 상실인 동시에 공영방송이길 포기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고용노동부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를 통해 집행한 ‘일家양득 캠페인’ 홍보 간접광고가 2014년 11월 21일 MBC <나혼자 산다>를 통해 방송됐다. ⓒMBC 화면캡처

“PPL·협찬 유치 경험” 43.7%…“중간광고 허용 전 협찬·PPL 관리 장치 마련해야”

하지만 상당수의 PD들은 “제작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협찬과 PPL이 필요하다”는 점도 인정하고 있었다. 동시에 “협찬과 PPL 의존의 관행이 방송사의 자체 제작비 현실화에 걸림돌이 되는 악순환 또한 낳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PD연합회는 “제작요소의 단가는 올라가는데 내부 제작비는 계속 감소하니 협찬 유치가 필수가 됐고, PD가 협찬을 유치하면 회사는 이에 편성해 프로그램에 적극 투자를 하지 않는다”며 “이런 악순환이 구조화 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 응한 PD 중 143인(43.7%)이 “지난 5년간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직접 협찬 또는 PPL 유치에 나선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없다”는 의견이 55%(180인)로 가장 많았고, 무응답은 1.2%(4인)였다. PD연합회는 “직접 협찬 또는 PPL 유치에 나선 경험이 있다고 답한 PD들을 상대로 ‘몇 차례나 유치했는지’에 대해 질문하자 1~2회부터 20회 이상까지 다양한 답변이 나왔다”며 “협찬과 PPL 유치를 회사에서 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하지 못한 채 PD들 개개인에게 맡겨두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응답자의 절반에 못 미치는 PD들이 협찬‧PPL을 위해 뛰었다는 점 등을 볼 때, 협찬‧PPL 유치가 PD들의 의무사항은 아님을 알 수 있지만, 동시에 더 좋은 프로그램을 뒷받침하기 위한 규정과 제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이어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여부를 떠나 협찬‧PPL 유치의 내용과 방법을 관리‧규제할 회사 차원의 합리적 대책과 법적‧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시급하다”며 “협찬‧PPL을 관리‧규제할 법적‧제도적 장치 없이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허용할 경우, 상황은 오히려 악화일로를 걷게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PD연합회는 이 같은 PD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협찬과 PPL의 증가에 따른 고충을 호소하는 PD들이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지 않겠냐는 제안을 접수해 조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번 조사는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주장하기 위해 숫자를 내밀며 목소리를 높이려는 의도가 아니다”라며 “누군가 특정 목적을 위해 이 조사 결과의 일부분만 거두절미해 인용하길 원치 않는다”고 당부했다.

PD연합회는 또한 “지상파 중간광고와 관련한 결정이 있을 때 당사자인 PD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정책 당국에 촉구했다. 이어 “첫 조사의 한계로 지상파 라디오 PD들과 지역 PD 등의 의견까지 충분하게 수렴하지 못했다”며 “향후 더 포괄적인 의견 수렴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