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공정보도 촉구 기자들 무더기 인사위 회부
상태바
KBS, 공정보도 촉구 기자들 무더기 인사위 회부
전·현직 기자협회장 징계 위기 … KBS본부 “가만히 있으라는 협박”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6.11.1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7월 21일, 언론노조 KBS본부 주최로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광장에서 사드 보도지침 규탄 결의대회가 열렸다. ⓒ언론노조

KBS 내부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도 참사에 대한 책임자 사퇴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와중에 KBS(사장 고대영)가 이영섭 기자협회장과 노준철 전 전국기자협회장 그리고 이하늬 전 전국기자협회 대구경북지회장 등 전·현직 기자협회장들을 무더기로 징계에 회부했다. KBS는 앞서 지난 10월 31일에도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성재호 위원장을 징계에 회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 이하 KBS본부)에 따르면, 노준철, 이하늬 기자는 지난 7월 본사 보도 책임자들이 강압적으로 성주 사드 배치 반대 시위와 관련해 ‘외부세력 개입 확인’을 리포트로 제작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항의하며 성명서를 발표했다는 이유로 징계에 회부됐으며 이영섭 기자협회장 역시 전국기자협회 성명서에 앞서 성주 시위 관련 ‘외부 세력 개입’ 뉴스가 방송되기 전과 후 이 보도의 부적절함을 지적하는 글을 사내 게시판에 올렸다는 이유로 인사위 회부 통보를 받았다.

징계 대상 명단에 오른 이영섭 기자협회장은 <PD저널>과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7월 회사에서 성주 시위 관련 ‘외부 세력 개입’ 보도와 관련해서 특별감사를 실시 당시 참고인 신분으로 KBS 감사실에 사실 관계를 성실하게 답했다. 그런데 이제와서 느닷없이 징계 회부를 통보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 징계를 받을 만한 사유가 없다”고 말했다.

▲ 언론단체비상시국대책회의에서는 지난 11월 1일부터 KBS와 MBC 앞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보도를 막은 보도책임자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1월 9일 KBS 앞에서 1인 시위의 모습. 언론노조 KBS본부 성재호 위원장(왼쪽)과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오른쪽) ⓒ언론노조

KBS본부는 이번 인사위 회부가 KBS 내부 구성원들에 대한 겁박이 아니냐는 입장이다. 최근 최순실 보도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KBS 기자협회는 KBS 보도본부장과 통합뉴스룸 국장(구 보도국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으나 사측이 이에 불응하자 협회원을 대상으로 사퇴 촉구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또한 언론노조 KBS본부는 보도 참사와 부실 경영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사내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으며 총파업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KBS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이번 징계는 새노조 위원장과 기자협회장들을 무더기 징계에 회부한 의도는 뻔하다”며 “이를 징계로 억눌러보고자 하는 얄팍한 술수”이고 “KBS 구성원들에게 ‘가만히 있으라’는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