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한 ‘청와대 방송’, 보도국은 변화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최순실 국정농단 언론보도‘ 토론회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지난 15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회의실에서 ‘최순실 국정농단과 언론보도’ 토론회를 열고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언론보도에서 여전히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도국 책임자들의 사퇴 또는 보도국 내부 의사구조를 민주화할 방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언론노조의 이영환 정책실장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3시부터 시청자들은 지상파가 아닌,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을 시청한 걸로 확인됐다. 결국 이는 지상파 방송이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지 못 했단 걸 반증한다”며 “그렇기에 12일 현장에서 시민들이 KBS 차량에 ‘너희도 공범이다’라는 스티커를 붙이고, MBC 기자는 마이크에 'MBC' 로고도 붙이지 못 하는 상황까지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영환 정책실장은 “이러다간 이같은 시민들의 의식은 곧 정치권으로 번져 '공영언론 해체'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며 “이럴수록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해서 언론사 내부에서도 끊임없이 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공멸해버린다“며 지적했다.

▲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지난 15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회의실에서 ‘최순실 국정농단과 언론보도’ 토론회를 열었다. ⓒ언론노조

발제에 이어 각 언론사의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 위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먼저 MBC 이호찬 민실위 간사는 “MBC에서는 불과 한 달전만 해도 ‘최순실‘이라는 이름 한 자 내기 어려웠다. 그런데 이제는 특별취재팀도 생겼고, 이를 다루는 리포트 수는 늘어났지만 전혀 보도 내용은 변화하지 않았다“며 ”MBC 뉴스에서는 정권에 불리한 내용은 최대한 축소하고, 최대한 이후 보수정권에게 짐이 되지 않을 뉴스만을 내보내기 위해서 고민하고 있다. 박근혜, 청와대는 아직도 MBC 뉴스에서 성역“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간사는 “지난 토요일 촛불집회만 하더라도 KBS도 무려 19꼭지를 통해 보도했는데, MBC만은 꿋꿋하게 일반뉴스를 편성해서 8꼭지를 냈다”며 “보도의 양 뿐만 아니라 내용에서도 리포트 전부 청와대 반응을 전달하거나, 집회 스케치, 여당 입장과 야당 입장을 각각 보여줬을 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간사는 “심지어 MBC 기자가 로고 없는 마이크를 들고 중계차에 오른 것도, ‘어떻게든 중계차를 타고 현장을 전해야한다’는 기자들의 아이디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KBS 정수영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는 “이호찬 간사가 전한 MBC의 상황은 KBS와 매우 유사하다”며 “KBS 뉴스에서도 청와대는 성역이다. 청와대의 말에는 토를 달지 않는다”며 “최근 11월 11일 ‘앵커& 리포트’보도에서는 모든 기사의 문장이 ‘청와대는’으로 시작하며 전부 청와대 입장만을 전했다”며 그 뒤로 의혹에 대한 보도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간사는 “KBS는 태블릿 이후 특별취재팀을 구성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의혹을 밝히는 보도도 내고, 일부 성과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KBS 뉴스에서는 현재 급박하게 전개되는 상황에 대한 보도보다는 청와대의 입장 전달, 야권과 여권의 공방 등으로만 보도되고 있다”며 “지난 토요일 촛불문화제에는 19꼭지를 할애했으나, 현장에 있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보내지도 않았고, 현재 사태의 문제를 전부 ‘최순실만의 문제’로 치환하는 등 문제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YTN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의 김도원 간사는 “YTN 또한 10월 24일 JTBC 보도 이후로 분위기가 바뀌고 27일에 있었던 사원총회에서도, 보도국 간부들은 ”다른 언론에서 이슈를 선점한 걸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하는 등 그 이후로는 적극적 보도 못 하는 사례는 없어졌지만, 보도국 간부 내에서 ‘YTN도 이제부터 비판 제대로 해보자’는 태도를 취한 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 사례로 김도원 간사는 “10월 27일부터 11월 7일까지의 YTN 특별취재팀의 기사가 총 28건인데, 그 가운데 20건이 법조팀의 발표 요약 등 데일리기사였으며, 최순실 씨가 구속된 11월 4일 이후에서야 ‘국정농단’이라는 단어를 쓸 수 있었다. 심지어 11월 5일 20만 명이 모인 집회에서도 보도국 기자들이 당일 생중계로 현장화면을 연결하는 등 급하게 방송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도원 YTN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는 “YTN에서는 정권에 민감한 이슈는 다른 언론이 다 다루고 난 뒤에야 보도하는 행태가 지난 8년간 반복됐다. 하도 오랜 시간 겪다보니 사내에서도 이러한 눈치보기가 문화로 정착되어버렸다. 분명한 건 이런 식의 사회보도는 가치가 없고 가치있는 뉴스를 전할 수도 없다”고 지적하며 “전체보도를 총 결정하는 건 결국 사장과 간부들이기에 이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보도국의 민주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도원 간사는 “지난 사원총회에서도 ‘그동안 ’최순실 아이템‘ 누락에 대한 보도국 간부들의 사과와 보도국장 추천제 등을 통한 보도국 독립성과 민주화 보장, 기자들의 자기검열 탈피’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경영진은 보도국 민주화에 대한 의지가 없기에 노조는 현재 단체협약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정수영 간사도 “노조에서는 금요일에 공정최근 KBS 내부에서도 20년 차 이상 기자 70여명이 성명서를 통해 사측 태도를 규탄했고, 앞으로도 연명 서명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여서 굉장히 고무적이다. 그러나 결국 최종 뉴스는 평기자가 아니라 보도 책임자가 만들고, 이는 결국 인사구조 속에서 결정이 되는 사안이다”라며 “보도책임자들이 바뀌지 않으면 방송은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수영 간사는 “이를 위해서는 방송법 개정이 매우 절실하다. 방송법이 개정되면, 현재 간부들이 그 자리에 있지 못 한다는 걸 그들도 안다”며 “국민들이 KBS의 왜곡 편파보도에 대해 분노하는 것 당연히 인정한다. 하지만 그렇게 왜곡 편파보도를 하게끔 하는 보도 책임자들 그리고 방송법 개정을 결사적으로 막는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그 분노와 관심을 꼭 쏟아달라”고 당부했다.

이호찬 간사 또한 “결국 MBC 보도가 변하기 위해서는 간부들이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지금은 민영방송, 신문, 종편이 공영방송의 역할을 대신 하고 있으나, 원래는 그 중심을 잡아주는 게 공영방송이다. 내부에서도 열심히 싸우고 있지만 국민들도 MBC에 대한 애정을 버리지 말아주었으면 한다. MBC 내부에서 더 열심히 싸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