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SBS ‘당신이 궁금한 이야기 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궁금한 이야기 Y> / 12월 9일 오후 8시 55분

대구 서문시장 화재, 화마는 왜 59시간 동안 잠들지 않았나

이번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대구 서문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없었던 이유, 그 불편한 진실을 알아본다.

#박근혜 대통령과 서문시장 화재

‘최순실 파문’ 이후 칩거하고 있던 박근혜 대통령이 35일 만에 현장 방문에 나섰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 불리는 서문시장이었다. 서문시장이 화염에 휩싸이기 시작한 건 11월 30일 오전 2시 8분경. 이번 화재로 인해 서문시장 4지구의 점포 839곳 중 679곳이 소실됐고, 화재 진압 도중 건물 일부가 무너져 소방관 2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4지구 일부를 둘러본 뒤 10여 분 만에 시장을 나왔고, 분노한 민심은 뜨겁게 불탔다. 피해 상인들과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 간에 충돌까지 발생하면서 재난 현장은 순간 아수라장이 되었다.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방문이라며 상인들은 끝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서문시장 화재는 왜 대형화재로 번졌나?

서문시장의 화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22년 시장의 모습을 갖춘 이후로 지금까지 5번의 큰 불이 났던 것. 심지어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2005년 2지구 화재는 초기 진압 실패와 급속도로 불이 번진 양상이 이번에 발생한 4지구 화재와 영락없이 닮아있다. 게다가 이번 화재사건 피해 상인들 중에는 지난 2지구 화재 때 생겼던 빚도 아직 다 갚지 못한 상인들도 있어 안타까움을 더했다.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전통시장 화재사건, 왜 반복되는 것일까? 그리고 초기에 불길을 잡을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최초 발화지점, 화재 원인 등을 두고 서문시장 상인과 경찰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제작진도 전문가와 함께 분석에 나섰다.

이번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서문시장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없었던 이유, 그 불편한 진실을 알아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