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 “‘언론장악방지법’ 즉각 제정” 강력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방송협의회, 13일 성명 발표 “공영·민영, 서울·지역 상관없이 공정방송은 방송의 기본”

▲ 지난 11월 10일 언론노조 MBC본부는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MBC 신사옥 앞에서 ‘MBC방송 정상화를 위한 전국 조합원 결의대회’ 및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언론노조 MBC본부

전국 9개 민영방송과 17개의 MBC 지역방송이 소속된 지역방송협의회가 13일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권에서 공정방송을 탄압했던 언론인을 비판하며, 국회에서 조속히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이 제정될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지역방송협의회에는 전국언론노조 G1지부, CJB지부, JIBS지부, JTV지부, KBC지부, KNN지부, TBC지부, TJB지부, ubc지부,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의 17개 지부가 포함되어 있다.

지역방송협의회는 13일 성명을 통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희대의 정권사기극이 이토록 오랫동안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바로 정권을 감시해야 할 이 땅의 언론이 역할을 망각하고 범죄정권의 홍위병이 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공정방송은 방송의 기본이며, 공영이든 민영이든, 서울이든 지역이든 모든 방송사는 ‘공정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방송협의회는 국회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법률개정안’을 서둘러 처리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공영방송 이사 구성과 방통위의 월권 삭제, 사장추천위원회와 특별 다수제 도입 등이 포함된 이 법안은 부당한 정치권력을 감시하고 국민과 민주주의에 기여해야할 공영방송을 본래의 자리로 되돌리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강조했다.

지역방송협의회는 “지역방송은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부당한 간섭뿐만 아니라 대주주로 대표되는 자본권력의 부당한 간섭이나 서울 본사의 입김으로 인해 이중, 삼중의 위기에 처해 있다”며 “지역방송의 공공성 확보 또한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같은날,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에 속한 17개 지역 지부(이하 지역MBC 노조)도 13일 공동성명을 통해 “광장으로 촛불을 들고 나온 준엄한 민심은 사상 초유의 헌정 유린 사태의 공범으로 언론을 지목한다”며 MBC의 <뉴스데스크>는 ‘청와데스크’라고 조롱받고, 시청률은 2%까지 떨어진 점을 지적하며 MBC 뉴스데스크의 책임자 사퇴를 요구하며, 국회에서의 조속한 언론장악방지법이 제정을 촉구했다.

또한 지역MBC 노조는 공영방송 MBC는 권력의 소유거나 권력부역자들의 놀이터가 아님을 재차 강조하며, “국회는 공영방송이 정권의 손아귀에서 놀아나지 않도록 ‘언론장악 방지법’을 즉각 제정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다음은 지역방송협의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공정방송에 예외는 없다

대한민국의 민주적 헌법과 법률을 농락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파괴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국민의 촛불 앞에 그 추악한 민낯을 드러냈다. 지난 4년, 국민은 철저히 속았고 불법과 비리는 국정으로 둔갑했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희대의 정권사기극이 이토록 오랫동안 가능했는가? 바로 정권을 감시해야 할 이 땅의 언론이 역할을 망각하고 범죄정권의 홍위병이 됐기 때문이다. 국민의 충견이 아닌 비리집단의 입이 돼 차디찬 바닷물 속에 진실을 은폐하고 권력의 떡고물에 꼬리를 흔들었기 때문이다.

공정방송은 방송의 기본이다.

공정방송은 이 땅의 모든 방송사의 뿌리이자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이다. 공영이든 민영이든, 서울이든 지역이든 모든 방송사는 ‘공정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방송의 전파는 보편타당함과 공익성, 투명성을 근간으로 하는 ‘공공재’이고 ‘공정방송’은 방송이 지켜야 할 핵심이다.

하지만 지난 어두운 역사를 답습하듯 박근혜 정부에서 부역 언론인들은 내부 비판의 목소리를 탄압해 왔다. 공정방송의 기본을 지키자는 당연한 요구는 묵살되고 심지어 바른 목소리를 내는 현장의 직원들을 해고하는 등 박근혜 정부 부역 언론인들은 권력의 눈치 보기와 정권 비위 맞추기에 앞장서왔다.

유린된 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이 필요한가? 먼저 국회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법률개정안’을 서둘러 처리해야한다. 공영방송 이사 구성과 방통위의 월권 삭제, 사장추천위원회와 특별 다수제 도입 등은 이 땅에 바른 언론, 나아가 방송공정성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국회가 부당한 정치권력을 감시하고 국민과 민주주의에 기여해야할 공영방송을 본래의 자리로 되돌리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마저 막는다면 방송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권력에 방송을 두겠다는 뜻으로 알고 방송인은 물론 국민들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지역방송이 공정방송의 척도이다.

정치권력으로부터의 부당한 간섭에 더해 지역방송은 대주주로 대표되는 자본권력의 부당한 간섭이나 서울 본사의 입김으로 이중, 삼중의 위기에 처해 있다. 서울로부터 내려온 낙하산 사장들과 대주주의 기분에 따라 임기가 결정되는 이른바 지역사들의 허수아비 사장 논란은 지역방송이 처한 현실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시청자가 아닌 수익이 목적이 되는 현실에서 지역여론 전달과 지역문화 창달이라는 지역방송의 존재이유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겠는가? 본사의 지시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장과 대주주의 눈치만 보는 허수아비 사장들은 지역방송의 공공성을 스스로 가로 막는 걸림돌일 뿐이다. 서울과 지역의 비대칭 발전이라는 망국적인 현실 속에서 지역방송의 미래는 더욱 암담해져 가고 있다. 지역방송의 공공성 확보는 대한민국 방송의 올바르게 서기 위한 출발점이며 국가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시급하고도 현실적인 정책적 실행점이다.

박근혜 정권이 벌인 사상 초유의 헌정 유린 사태 속에 우리는 언론이 정도를 벗어날 때 사회가 어떻게 퇴화하는지 생생히 지켜봤다. 공정방송의 실현은 서울과 지역, 공영과 민영이 다를 수 없기에 우리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방송이 정권의 나팔수가 아닌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범죄단체의 하수인이 아닌 진실의 대변자로 다시 태어나는 역사의 소명에 우리는 모든 힘을 쏟을 것이다. 우리의 주인은 바로 국민이고 지역민이다.

2016. 12. 13

지역방송협의회

전국언론노조 G1지부, CJB지부, JIBS지부, JTV지부, KBC지부, KNN지부, TBC지부, TJB지부, ubc지부,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강원영동,경남,광주,대구,대전,목포,부산,안동,여수,울산,원주,전주,제주,청주,충주,춘천,포항지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