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SBS 항의방문’ 자유한국당 비판 "방송압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국정원 보도’ SBS에 공정보도 요구

더불어민주당이 SBS에 ‘공정보도’를 요구하기 위해 항의방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김효은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9일 오전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을 언론장악 공범으로 지목하며 “언론장악과 탄압의 원죄 자유당의 공정방송 촉구 항의방문, 웃기지도 않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자유당은 겉 다르고 속 다른 모습으로 방송을 정권의 장악 대상으로 삼겠다는 그릇된 집념을 접길 바란다”며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보도했던 SBS에 압력을 행사한 처사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 SBS 〈SBS 8 뉴스〉 3월 4일 보도 '"탄핵 관련 내용 보고"…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혹' ⓒSBS

김 부대변인은 'MBC 백종문 녹취록 사건', ‘이정현 정무수석 KBS 보도 개입’ 사례 등을 언급하며 정부여당이 지금껏 해왔던 언론통제와 언론인 탄압을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에 이은 박근혜 정권이 공영방송을 정권의 방송으로 장악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어온 것은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현 정권의 국정운영 동반자였던 자유당은 공영방송을 국민에게서 빼앗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드는데 일조한 공범”이라고 지목했다.

이어 김 부대변인은 야당이 ‘방송 공정성’을 주장할 때마다 정부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이 ‘정치권이 방송사에 압력을 행사한다’고 비난했던 점을 짚으며 “그러다 정작 자신들이 방송에 압력을 행사하고 공정보도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항의 방문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현재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신상진, 이하 미방위)에 계류중인 일명 ‘언론장악방지법’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 부대변인은 “자유당 소속의 미방위 신상진 위원장과 박대출 간사는 작년 7월 전체 국회의원의 과반인 162명이 공동발의한 방송관계법(일명 ‘언론장악방지법’)을 절차에 따라 심사할 것을 요구하였음에도 법안소위 회부를 거부하여 상임위를 개점휴업 상태로 만든 장본인”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미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박대출 간사, 강효상, 민경욱 의원 등이 SBS의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왔다’는 보도에 대해 지난 7일 항의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