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 다룬 '스페셜' 방영 지연 논란...공방위 필요한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 편파 왜곡 방송과 편성, 책임자 문책과 재발 방지 필요”

<KBS스페셜> 불방 건 등 공정방송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던 KBS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방위)가 열리지 않자 KBS 내부에서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거부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이하 KBS본부)는 4일 성명을 내고 “지난달 임시 공방위 요구를 거부했던 사측이 이번에는 정례 공방위마저 사실상 거부하고 나섰다”며 “이는 단체협약 위반이자 최소한의 공정방송을 위한 절차마저 내팽개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공방위는 KBS 노사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편성·제작·보도와 관련한 사항을 논의하는 장으로 방송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내부 장치 중 하나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S ⓒKBS

KBS본부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달 30일 사전 협의를 통해 5일에 공방위를 개최하기로 잠정 결정했으나 사측에서 4일 “공방위 사측 대표인 전진국 부사장 일정상 이유 때문’이라며 공방위를 개최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KBS본부는 “공방위를 개최일 하루 이틀 앞두고 정한 것도 아니고 일주일 가까이 앞서 결정해놓고 이제 와서 일정을 핑계로 공방위를 열 수 없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방위 개최를 요구한 건 박근혜 파면과 퇴거 소식을 전하는 특보 방송에서 드러난 사고 수준의 편파 왜곡과, 사실을 호도해가며 KBS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에 반대하는 듯한 뉴스9 보도 등 최근 불거진 불공정방송을 지적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하기 위해서였다”며 “사측도 공방위 논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공감한 사안들”이라고 설명했다.

개최 예정이었던 공방위에서는 △<KBS스페셜 ‘광장의 기억’(가제) 제작 관련 건 △<박근혜 특보 방송 준비 및 패널 발언>, △<KBS 자사 관련 사안에 대한 보도> 등의 안건이 논의될 예정이었다.

KBS본부는 “지난달 15일에는 ‘박근혜 퇴거 관련 특정 정당 및 대선주자 보도’를 논의하고자 임시 공방위를 요구했으나 아무런 설명 없이 묵살했다“며 “이는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불공정 방송 지적과 재발 방지를 위해 공방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그간 저지른 불공정 편파 왜곡 방송과 편성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책임자 문책과 재발 방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KBS본부는 “최근 우리 조합에는 촛불집회와 탄핵을 다룬 KBS스페셜 방송을 제작본부 간부들이 막고 있는 것은 결국 고대영 사장 때문이라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사측은 더 이상 말도 되지 않는 핑계로 공방위를 회피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 아울러 즉각 당초 결정한 공방위 날짜인 5일 예정대로 공방위를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KBS 홍보팀 관계자는 KBS본부 입장에 대해 <PD저널>과의 통화에서 “공방위에 참석하는 전진국 부사장을 포함한 본부장 등의 일정 문제 때문에 5일 개최가 어려워, 다음주에 개최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KBS PD협회(회장 류지열)는 4일 <KBS스페셜> '광장의 기억' 편의 즉각적인 방영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했으며, 대선이 열리는 5월 8일까지 매일 점심시간마다 서울 여의도 KBS 신관 로비에서 피켓 시위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