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PD연합회, "고영신 교수, 방통위원 자격 없다"
상태바
한국PD연합회, "고영신 교수, 방통위원 자격 없다"
종편 '막말' 출연자에 민영방송 사외 이사 경력까지.... "자격미달"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7.05.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이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추천한 고영신 한양대 특임교수에 대해 언론‧시민사회단체에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PD연합회(회장 오기현)는 지난 27일 성명을 통해 “고영신 교수는 종편의 단골 출연자로 막말과 거짓말을 되풀이 해 지탄받은 인물로 ”자격미달이므로 즉각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PD연합회는 “고 교수는 작년 총선을 앞두고 MBN에 출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안팎곱사등이”라고 비하했고, “안철수 대표가 문재인을 ‘노무현의 아바타’로 여길 것”이라고 근거 없이 추측 발언을 일삼았다. 이런 인물이 국민의 존경과 신뢰를 받으며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일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는 종편의 단골 패널로, 종편과의 인적 유착 가능성이 높은 인물”이라며 “종편 특혜 폐지가 방송 개혁의 주요 과제로 떠오른 지금, 그를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추천하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최소한, 종편과의 유착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PD연합회는 고영신 교수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만2년 동안 KNN 사외이사직을 맡았다"며 "이는 방송사 재직 후 3년이 지날 때까지는 방통위 상임위원을 맡지 못하도록 한 관련 규정을 위반한 게 아닌지 확인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10조(결격사유) 2항에 따르면, 방송·통신 관련 사업에 종사하거나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에 종사하였던 사람’은 방통위원이 될 수 없다.

이들은 “국민의당은 대선에서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는데, 고영신 교수는 공영방송 정상화는 물론 건강한 방송 생태계를 이끌기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라며 “언론인의 본연을 던지고 정치권력 주변을 배회하는 자가 공영방송을 감독하는 것을 우리 3천 PD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한국PD연합회는 “새로 출범할 방통위는 공영방송 적폐 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KBS, MBC 등 방송사는 물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더 이상 적폐 인사가 활 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며 “적폐와 다름없는 고영신 교수를 가리켜 ‘국민의당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라 한다면, 국민의당의 정체성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언론노조)도 28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당이 1순위 후보로 뽑았다는 후보가 이 정도 수준이니, 언론 시민 단체와 심지어 국민의당 내부에서조차 “도대체 생각이 있는 인선”이란 말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언론 시민 단체는 방송 개혁에 대한 국민의 염원이 무시당했다며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국정 농단 사건 이후 방통위는 늘 도마 위에 올랐다. 방송통신정책을 만들고, 공정 방송을 감시하는 방통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탓이다. 그래서 촛불 시민들은 ‘언론도 공범’이라며 언론 개혁을 외쳤다”며 “국민의당이 이러한 국민의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지금이라도 전면백지화하고 다시 추천해야 한다. 국민의당은 고영신의 방통위원 추천을 입에도 올리지 말라“고 주장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7일 그동안 방심위에서 법정제재 또는 행정지도 처분을 받은 방송 중 고영신 교수의 발언이 연관된 사례와 민언련 보고서에서 지적되었던 사례 등을 모은 '보고서'(링크)를 발표했다. 

국민의당은 29일 의원총회를 열고, 고 교수의 추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다음은 한국PD연합회 성명 전문이다.

고영신 교수는 방통위 상임위원 자격이 없다

 

국민의당이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추천하려는 고영신 교수(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특임)는 자격미달이므로 즉각 백지화해야 한다.

고영신 교수는 종편의 단골 출연자로 막말과 거짓말을 되풀이 해 지탄받은 인물이다. 그는 작년 총선을 앞두고 MBN에 출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안팎곱사등이”라고 비하했고, “안철수 대표가 문재인을 ‘노무현의 아바타’로 여길 것”이라고 근거 없이 추측 발언을 일삼았다. 이런 인물이 국민의 존경과 신뢰를 받으며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일할 수 있겠는가.

국민의당은 고영신 교수의 경력에 아무 흠결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조금만 살펴봐도 문제가 하나둘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는 종편의 단골 패널로, 종편과의 인적 유착 가능성이 높은 인물이다. 종편 특혜 폐지가 방송 개혁의 주요 과제로 떠오른 지금, 그를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추천하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최소한, 종편과의 유착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고영신 교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만2년 동안 지역민방인 KNN 사외이사직을 맡았다. 이는 방송사 재직 후 3년이 지날 때까지는 방통위 상임위원을 맡지 못하도록한 관련 규정을 위반한 게 아닌지, 확인하기 바란다.

국민의당은 대선에서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는데, 고영신 교수는 공영방송 정상화는 물론 건강한 방송 생태계를 이끌기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다. 그가 ‘진보성향’의 경향신문 정치부장, 논설고문을 역임한 것이 추천 사유 중의 하나라는데, 언론과 관계없는 감사원, 도로공사, 철도공사, 성동구청 등 이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가리지 않고 기웃거린 전력이 꺼림칙하다. 언론인의 본연을 던지고 정치권력 주변을 배회하는 자가 공영방송을 감독하는 것을 우리 3천 PD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

새로 출범할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영방송 적폐 청산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KBS, MBC 등 방송사는 물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더 이상 적폐 인사가 활 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적폐와 다름없는 고영신 교수를 가리켜 “국민의당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라 한다면, 국민의당의 정체성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2017년 5월 27일

한국PD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