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구성원 한목소리...“사장과 이사장 모두 즉각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양대 노조 및 10개 직능단체 설문조사 응답자(3,292명) 중 88%, 고대영 사장 즉각 퇴진 요구

KBS 전 직원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8%가 고대영 KBS 사장의 즉각 퇴진을, 응답자의 90%가 이인호 KBS 이사회 이사장의 사퇴 혹은 이사회 해체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걸로 나타났다.

KBS 양대 노동조합(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KBS 노동조합)은 12일 10개 사내 직능단체와 공동으로 여의도 KBS 연구관리동 1층에 위치한 KBS본부 사무실에서 ‘고대영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고대영 사장 및 이인호 이사장 퇴진 관련 전 직원 설문조사 결과와 퇴진 사유서를 발표했다. 

KBS 양대 노동조합과 PD협회, 기자협회, 방송그래픽협회, 방송기술인협회, 아나운서협회, 전국기자협회, 전국촬영기자협회, 촬영감독협회, 카메라감독협회 총 10개 직능단체는 5월 31일부터 6월 5일까지 주말포함 총 6일간 KBS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의 퇴진을 묻는 모바일 설문조사를 KBS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KBS 전 직원의 2/3에 해당하는 3,292명이 응답해 66.2%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 KBS 양대 노동조합이 KBS 전 직원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8%가 고대영 사장의 즉각 퇴진을 요구했고, 응답자의 90%가 이인호 KBS 이사회 이사장의 사퇴 혹은 이사회 해체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기자회견에 참석한 KBS 양대 노조 위원장 및 직능협회장들은 “이번 설문에는 전 직원의 고 사장의 즉각 퇴진에 동의함으로써 사실상 KBS 역대 사장 가운데 최악의 불신임을 기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BS 직원들은 소속 노동조합이나 직종, 보직자 여부를 떠나 이구동성으로 고대영 사장이 즉각 물러나 줄 것을 요구하고 있음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KBS 구성원들이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가장 큰 사유는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 하락’(응답자의 54%)이었다. 또한 응답자의 30%는 조직개편, 잡포스팅 등 독선 무능 경영을 꼽았다. 이에 대해 양대 노조 및 10개 협회는 “고대영 사장이 방송 뿐만이 아니라 경영적인 측면에서도 내부 구성원들조차 신뢰하지 않는 무능한 경영자임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KBS본부의 성재호 위원장은 "KBS 직원들은 끝모를 KBS 공정성 추락을 핵심적인 퇴진 사유로 꼽았다. 많은 국민들도 같은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다”며 “이 정도면 공영방송으로서는 낙제다. 이런 결과를 가져온 대표자(고대영 사장)는 구성원들이 퇴진 요구를 하기 전에 사실상 자진해서 내려와야한다. 오늘부터 우리는 노조와 비노조, 소속 협회를 떠나서 새로운 투쟁을 시작하고자 한다. 모든 직원이 고대영 사장 퇴진, 이인호 이사장 이사회 해체를 한 목소리로 외칠 것”이라고 밝혔다.

KBS노동조합 이현진 위원장 또한 “이번에 KBS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모든 직원들이 한 목소리로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 체제의 해체를 한마음 한뜻으로 모아서 선언하고, 그 투쟁을 시작하는 데에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양대노조가 한마음으로 길환영 사장을 퇴진시켰던 때도 2014년 6월이었다. 그때로부터 딱 3년이 지난 2017년 6월, 우리는 국민들의 명령을 받들어서 또 한 번 승리의 역사를 쓰고자 한다. KBS의 정상화는 단순히 인적청산 문제를 넘어서, 제도 개선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성재호 위원장은 “일부에서는 정권이 바뀌었는데 왜 공영방송 사장이 내려와야하는가. 과거 정연주 사장도 임기 보장해달라고 말하지 않았나. 그렇다면 그 임기는 누구로부터 보장받아야 하나. 이명박 정권이 정연주 사장의 임기를 보장하지 않고 뺏으려했을 때, 그건 국민의 뜻도 KBS 사원의 뜻도 아니었다. 지금은 다르다. 단지 정권이 교체되었기 때문에 KBS 사장 나가고 이사회 해체하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설문조사에서도 나왔지만, 지금 절대 다수에 가까운 KBS 내부 구성원들이 고대영 사장의 자진 사퇴와 이인호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은 애초부터 KBS에 와서는 안 될 인물이었다. 최근 뉴스타파 보도로 ‘KBS 도청 의혹 사건’이 다시 논란이 됐다. 그 사건과 관련해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사장은 그 의혹사건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 검찰에서도 곧 재수사가 이뤄질지 모른다.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다. 고대영 사장 스스로 지금이라도 진실을 고백하고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지난 8일 뉴스타파 단독 보도에서 ‘KBS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 관련해 당시 보도국장이었던 임창건 현 KBS 아트비전 감사가 ‘KBS가 민주당 회의 내용을 얻었고, 나도 그 문건을 봤다, 그 보고서를 우리가 한나라당에 전달했다’는 요지의 증언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관련 보도: 뉴스타파 '‘민주당 도청의혹사건‘...“KBS가 한나라당에 줬다”')

류지열 KBS PD협회장은 “고대영 사장의 지도력 자체가 존재하지 않으면서, 방송을 끌고나가야하는 간부들도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 지향점 자체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고대영의 일방적 지시에 따라서 제작을 해오다가, 지금은 눈치만 보고 있다. 일선 PD들도 프로그램에 대한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 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KBS가 다시 신뢰성을 회복한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워진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고대영 사장은 양대 노조가 고대영 퇴진을 공동 선언한 상황, 절대 다수 직원이 고대영 사장 리더십 인정하지 않는 결과를 가슴 깊이 엄숙하게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오는 14일 오전 11시 50분 여의도 KBS 본관 앞 계단에서는 ‘고대영 퇴진 끝장 투쟁 선포식’이 열릴 예정이다. 성재호 위원장은 “이제 KBS를 바로잡아야 한다.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야한다. 그 첫걸음이 박 정부가 내려보낸 낙하산들을 퇴진하는 것이다. 앞으로 모든 투쟁에는 양대노조와 10개 직능단체가 함께 비대위 체제로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