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영 금품수수 의혹’ 보고, 다수 이사들 불참해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소수 이사 4인의 요청으로 KBS 임시이사회 소집...법무실 "사장 말 믿고 손배소송 제기"

▲ 고대영 KBS 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방송공사·한국교육방송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눈을 감은 채 생각에 잠겨있다. ⓒ뉴시스

[PD저널=구보라 기자] KBS 이사회가 고대영 KBS 사장의 ‘국정원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한 보고를 받기 위해 8일 소집한 임시 이사회가 다수 이사들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이번 임시 이사회는 여권 추천 KBS 이사 4인(전영일, 권태선, 김서중, 장주영)이 지난 6일 ‘고대영 사장의 금품수수 의혹에 관한 KBS 대응 보고 건’을 안건으로 임시이사회 소집을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KBS 이사회 규정상 4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이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사회를 소집해야 한다.

4인 이사들은 고대영 사장의 국정원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KBS에서 진행 중인 손해배상 소송 현황을 보고받을 예정이었다. 또한 앞으로 KBS에서 철저한 진상규명 조사를 진행하고 오는 20일까지 보고할 것을 '조치사항'으로 요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8일 오후 4시에 열리기로 예정된 이사회는 의결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 했다. 현재 KBS 이사회의 재적인원은 11명이며, 과반수인 6명이 참석해야 이사회  개회가 가능하다. 8일 이사회에는 여권 추천 4인 이사와 이인호 이사장만이 참석했으며, 아직 방통위로부터 임명을 받지 못한 조용환 신임 이사는 참석하지 못했다.

다수 이사 중 한 명인 강규형 이사는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월요일 늦게 임시이사회 소집 소식을 들었다. 몇 달 전부터 부산 출장 일정이 있어 오늘 이사회 간담회에 참석 못 한다고 이미 말했다"라고 밝혔다. 차기환 이사는 그 시각 "회의 중"이라고 밝혔으며, 조우석 이사는 불참 이유를 말하지 않았다. 변석찬, 이원일 이사와는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사회는 열리지 않았지만, 이인호 이사장과 4인의 이사들은 보고차 이사회에 참석한 KBS 법무실장으로부터 상황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서중 이사는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이 문제는 오늘 다수 이사들이 안 나왔다고 끝낼 문제가 아니다. 계속해서 확인해야할 문제이기에 법무실장에게 현재 KBS에서 진행 대응 현황을 물어봤다. 어떤 사실에 근거해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는지 질문했다"고 밝혔다.

김 이사에 따르면 법무실은 “고대영 사장과 당시 취재 데스크의 주장이 맞다고 믿고, 소를 제기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현재 4인 이사들은 동일한 안건으로 임시이사회를 소집할 지 여부 등 추후 일정을 논의 중이다. 이사 4인은 이날 임시 이사회 무산 후 낸 성명에서 "다수 이사들이 불참한 것이 고대영 사장의 비위 의혹에 문제 제기하는 것을 회피하고 오히려 비호하려는 행위가 아닌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며 "다수 이사들이 공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회피하거나 사장을 비호하는 행위를 반복할 것이면 더 이상 공영방송 한국방송공사의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지 말고 이사직을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 산하 적폐청산 TF는 국정원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관여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당시 KBS 보도국장이었던 고대영 사장이 국정원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KBS는 서훈 국정원장과 정해구 국정원 개혁위원장 등을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 냈다. 국정원 개혁위는 31일 고대영 사장을 검찰에 수사의뢰했으며, 검찰은 3일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 KBS 이사회 회의일정 ⓒKBS 홈페이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