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KBS 이사장 '노조 홍위병' 입장문, 적반하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PD연합회 “방통위, 이인호 이사장 즉각 해임해야”

[PD저널=구보라 기자] 이인호 KBS 이사장이 사퇴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KBS 구성원들의 파업을 ‘새 정권의 홍위병 노릇’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PD연합회도 "방통위는 이인호 이사장을 해임하라"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위원장 성재호, 이하 KBS새노조)는 16일 성명을 내고 “우리의 파업 이유는 이인호 이사장 당신 때문"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사전 낙점을 그대로 이어받아 KBS 사장을 앉힌 당신이 KBS를 망쳤다”고 꼬집었다.

KBS새노조는 “이인호 이사장이 입장문에서 ‘고대영 지키기’를 선언하면서 자신을 포함한 이른바 적폐 이사들에 대한 사퇴 압박은 부당하며 심지어 정권의 방송장악을 멈추라고 주장했다"며 "게다가 파업 중인 우리 조합원을 향해 업무에 복귀하라는 뻔뻔함마저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KBS새노조는 ‘공영방송 쟁취를 위한 사장 퇴진과 이사회 해체’를 요구하며 9월 4일부터 파업 중이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기 훨씬 전부터 우리는 줄곧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외쳐왔다"며 "정권의 홍위병으로 매도하고 싶겠지만 이인호 이사장 당신을 포함한 언론부역자들을 청산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과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KBS새노조는 “김장겸이 고대영의 미래이듯 곧 닥칠 이인호 이사장의 미래는 고영주임을 깨닫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2일 고영주 이사장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직을 박탈당했다. 

앞서 이인호 이사장은 지난 15일 열린 KBS 임시이사회에서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 중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의 파업에 대해 “방송사가 정치권력의 부당한 간섭을 막아내지 못하고 권력을 견제한다는 명분 아래 방송노조 스스로가 정치권력화 함으로써 방송인들이 방송인으로서의 본문을 망각했다"며 “KBS와 함께 공영방송의 양대 축이었던 MBC 김장겸 사장이 임기 2년 반을 앞두고 강제퇴출 당한 것이 가장 비근한 사례”라고 들기도 했다. 

이인호 이사장은 국회에는 방송법 개정 서두르길 당부하며 “방송법 개정을 서둘러 이사진과 사장의 임기 보장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는 “KBS 사장과 이사장, 일부 이사들을 강제 퇴진시키기 위해 그들 주변을 괴롭히거나 그들을 범죄자로 엮으려 하는 비열한 행위를 즉각 중단시켜 달라”고 요구했고, 감사원 감사에 대해서도 ‘부당하다’며 그 경위를 밝혀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 이인호 KBS 이사장이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고, KBS 구성원들의 파업에 대해 ‘방송장악 계획을 실천에 옮기려는 새 정권의 홍위병 노릇을 자처한다’고 비판했다. 사진은 2014년 10월 22일 열린 KBS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인호 이사장. ⓒ뉴시스

한국PD연합회(협회장 송일준)도 16일 오전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인호 KBS 이사장을 즉각 해임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이인호 이사장의 입장문이 “아전인수, 적반하장으로 가득한 ‘입장문’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한국PD연합회는 “‘입장문’ 자체가 이인호 이사장 즉각 사퇴의 필요성을 웅변하고 있다”며 “이 이사장은 바닥까지 추락한 현 KBS 상황에 대해 책임회피로 일관”, “지난 정권에서 저질러진 야만적인 방송장악에서 벗어나 공영방송 KBS를 정상화하겠다는 새노조의 몸부림을 ‘정치권력화’라고 매도하는 것이야말로 원인과 결과를 뒤집어 놓은 본말전도, 적반하장의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한국PD연합회는 “이인호 이사장의 표현대로, KBS 문제는 이제 KBS인들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고, 공영방송의 진정한 주인인 국민이 직접 나설 때"라며 "방통위는 KBS가 혼란에 빠져있는 작금의 불행한 사태에 종지부를 찍고 시청자 국민들에게 건강한 KBS를 돌려주기 위해 이인호 이사장를 즉각 해임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 2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KBS·MBC 정상화시민행동은 지난 8일 감사원 앞에서 KBS 이사들의 업무추진비 유용 관련 철저한 감사와 조속한 결과 발표를 요구했다. ⓒ언론노조

언론노조도 16일 오전 ‘이인호와 고대영은 역사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궁지에 몰린 이인호와 고대영의 행태가 갈수록 가관이다. 친일사관과 보도농단 경력으로 박근혜가 임명할 당시부터 KBS에 와서는 안 될 최악의 부적격 인사로 꼽혔던 자들이 방송정상화의 초입에서 최후의 발악마냥 발버둥치고 있다. 그만큼 위기에 처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오늘부터 언론노조는 투쟁의 고삐를 더욱 바짝 죌 것이다. 언론노동자들이 가진 모든 힘과 지혜를 모아 고대영과 이인호 및 적폐이사들을 몰아내는 일에 나서려 한다. KBS에 남아있는 박근혜의 잔당들은 이제 자진 사퇴나 해임으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공영방송을 농단하고 국민의 자산을 유용한 죄, 헌법과 법률이 보장한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침해한 죄, 언론노동자들의 정당한 저항을 불법과 홍위병으로 매도, 음해한 죄에 대해 반드시 법과 역사의 심판을 받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한국PD연합회 성명 전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인호 KBS 이사장을 즉각 해임하라

- 아전인수, 적반하장으로 가득한 ‘입장문’을 반박하며

이인호 KBS 이사장이 어제 이른바 ‘입장문’을 발표, 사퇴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이 ‘입장문’ 자체가 이인호 이사장 즉각 사퇴의 필요성을 웅변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바닥까지 추락한 현 KBS 상황에 대해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전인수의 비논리적인 글을 통해 KBS 이사장이란 중책을 수행할 수 있는 정신상태가 아님을 스스로 드러냈다.

이 이사장은 KBS의 현 상황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방문진 고영주 전 이사장 - “정상적인 사람이 볼 때 MBC는 정상”이라고 주장 - 보다는 제 정신에 가까워 보인다. 그는 “KBS 방송이 여러분들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으며 국민들 사이에서 공영방송의 앞날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일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운을 뗀 뒤, “KBS가 사원 5,000명, 연간예산 1조 5,000억원의 엄청난 인적 물적 잠재력을 가진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시청자-국민이 기대하고 방송인들 스스로가 자부할 만한 수준과 품격의 방송을 창출해 내지 못하고 있었다”고 부연했다.

이 진단이 진심이라면 이인호 이사장과 고대영 사장은 응당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마땅하다.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방송사가 정치권력의 부당한 간섭을 막아내지 못한 것”이라고 스스로 인정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이 이사장은 이 지점에서 엉뚱하게도KBS 새노조 탓을 하기 시작한다.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권력을 견제한다는 명분 아래 방송노조 스스로가 정치권력화 함으로써 방송인들이 방송인으로서의 본문을 망각하기 시작한 데 있다.”(?) 지난 정권에서 저질러진 야만적인 방송장악에서 벗어나 공영방송 KBS를 정상화하겠다는 새노조의 몸부림을 ‘정치권력화’라고 매도하는 것이야말로 원인과 결과를 뒤집어 놓은 본말전도, 적반하장의 궤변이 아닌가. 그러면서 짐짓 고대영 사장을 향해 “노조의 사장퇴진 요구가 아무리 부당하다 하더라도 사원들과 대화와 상호배려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는 둥, “사원들이 고사장 지지파와 반대파로 나뉘어 자기들끼리 서로 반목하게 되는 후유증을 앓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는 둥 훈수를 두는 것이야말로 위선과 자기기만의 극치 아닌가.

이 이사장은 국회를 향해서는 방송법 개정을 서둘러 달라고 요구하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는 비리 의혹 이사들에 대한 감사의 부당성을 강변하고 KBS 사원을 향해서는 파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등 이미 추락할 대로 추락한 KBS 현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온갖 궤변을 늘어놓았다. 이 이사장 자신이 뉴라이트 역사관을 KBS 다큐멘터리에 주입하고 직접 방송 내용에 간섭하여 방송법 제4조 2항을 위반한 사실에 대해서는 뭐라 할 것인가. 공적인 업무에만 타야 할 승용차를 개인 자가용처럼 이용하여 소중한 시청료를 유용한 사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우리는 KBS 이사장은 국민들 앞에 도덕성의 귀감이 되어야 할 인물이 맡아야 한다고 믿는다. 수치도 모르고 내로남불의 책임회피를 일삼은 이 이사장의 ‘입장문’은 우리에게 참을 수 없는 모멸감과 비애를 안겼다.  

이 ‘입장문’은 김장겸 퇴진으로 MBC 노동조합이 파업을 마무리했고, KBS 구노조가 미지근하게 시늉만 하던 파업을 중단한 이 시점에서 KBS 새노조를 공격하여 고립시키겠다는 꼼수가 들어 있기 때문에 교활하기까지 하다. KBS 새노조를 민주노총과 교묘하게 연결지어 비방하고 ‘정치권력화했다’는 표현을 은근슬쩍 끼워놓고, 심지어 ‘정권의 홍위병’이라고 매도한 데서 이런 의도는 너무나 뻔히 보인다.

이 이사장의 표현을 이 이사장에게 되돌려드릴 차례다. “자유언론의 대표적 표상인 방송이 정치적으로 또는 도덕적으로 오염되면 인체의 피가 오염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사회가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지당한 말이다. 지난 세월 KBS가 바로 그런 범죄를 저지른 게 바로 이인호 이사장과 고대영 사장 아닌가. 이 이사장의 지당한 말씀은 이렇게 이어진다.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국가기간방송이 국가권력과 한편에 선다면 진실되고 공정하며 신속한 보도와 균형 있는 논평으로 국민을 일깨움으로써 나라를 바로잡고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낼 힘이 어디에서 나올지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새 정권에 대해 KBS가 비판과 견제의 기능을 다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로, 이 말이 옳다는 걸 인정한다. 그렇다면 지난 이명박 · 박근혜 정권에서 KBS의 입을 틀어막고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린 것에 대한 책임규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이 이사장은 뭐라고 대답하겠는가. 내로남불, 눈가리고 아웅으로 넘어갈 일인가.

이인호 이사장의 표현대로, KBS 문제는 이제 KBS인들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고, 공영방송의 진정한 주인인 국민이 직접 나설 때다. 공영방송 KBS를 바로세우는 일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의 바탕을 복구하는 일이고 헌법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바로잡는 일이다. 이 일을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헌법 기구는 방송통신위원회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방통위는 KBS 이사장에 대한 해임을 건의할 수 있는 권한을 엄연히 갖고 있으며, KBS 이사회는 KBS 사장에 대해 ‘임면권’을 갖고 있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KBS가 혼란에 빠져있는 작금의 불행한 사태에 종지부를 찍고 시청자 국민들에게 건강한 KBS를 돌려주기 위해 이인호 이사장 해임을 즉각 건의하기 바란다. 

2017년 11월 16일

한국PD연합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