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3년간 상품권 협찬 수입 22억 원 '부적절 사용'
상태바
SBS, 3년간 상품권 협찬 수입 22억 원 '부적절 사용'
자체 조사 결과 발표...'상품권 급여' 논란 별개로 '갑질' 사례 조사도 착수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8.01.1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양천구 목동 SBS 사옥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SBS가 최근 3년 동안 예능·교양 프로그램에서 상품권으로 받은 협찬 금액 49억 원 가운데 22억 원을 외부 스태프 임금 등으로 부적절하게 지급한 사실이 자체 진상조사에서 확인됐다고 밝혔다.  

SBS는 18일 "협력업체와 프리랜서들에게 용역비나 근로 대가의 일부가 상품권으로 지급된 데 대해 다시 한 번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관련 대책을 발표했다.

SBS는 최근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 제작에 참여했던 외부 스태프에게 임금의 일부를 상품권으로 지급했다는 이른바 '상품권 급여' 논란에 휩싸였다. 협찬으로 받은 상품권은 일반 출연자 사례나 장소 제공·아이템 제보 사례에 제한적으로 쓰여야 하나, 암암리에 스태프에게도 상품권으로 급여를 지불해 왔던 관행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담당 PD와의 통화 내용이 공개되는 등 논란이 계속해 커지자, SBS는 11일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한 일"이라며 전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또 다른 '상품권 급여' 사례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관련 기사: SBS, "상품권 지급 사례, 규모 조사하겠다")

SBS는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지급 방식이나 사례가 다양하고, 용역비와 인센티브의 구분이 어려운 사안도 많아 조사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면서도 지금까지 조사에서 "상품권이 예능과 교양의 다수 프로그램에서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사용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SBS의 자체 진상조사 결과 <동상이몽> '상품권 급여' 논란은 대부분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SBS는 "2016년 9월 말, <동상이몽>은 카메라 용역회사인 A사에 용역비 5800만 원을 지급했고, 이후 10월 초에 상품권 8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했다"며 "A사는 이 용역비와 상품권 일부를 <동상이몽> 제작에 참여한 카메라맨들에게 지급했고 <한겨레21>에 보도된 B 카메라맨에게는 현금 800만 원과 상품권 170만 원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SBS는 "<동상이몽>은 최종 용역비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A사에 상품권을 지급해 왔다"며 "일반인 가족의 관찰을 주로 하는 프로그램 성격 때문에 촬영 일수가 예상보다 늘어날 경우, A사와 협의해 용역대금인 현금과 별도로 회당 평균 100만원의 상품권을 추가 지급했다. A사는 B 카메라맨에게 2015년에 현금 700만원 외에 상품권 600만원을 지급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다만 '담당 PD가 제보자를 색출하려고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SBS는 "1년 반 전의 일이고 B 카메라맨과는 직접 이 문제를 얘기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담당 PD가 이를 확인하고 해명하는 과정에서 오간 대화 내용들"이라며 "언성이 높아진 상태라 담당 PD의 말이 듣기에 따라 위협적으로 들릴 수 있겠으나 제보자를 색출하고 협박하기 위해서 한 전화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향후 대책에 대해 SBS는 △ 3월부터 예능 프로그램에서 상품권 협찬을 일절 받지 않고 △ 다른 부문의 프로그램에서도 본 목적과 다르게 상품권이 쓰이는 것을 금지하고 △ 이미 상품권으로 지급된 임금은 당사자와 협의해 현금으로 바꿔 지급하며 △ 제보자나 시정을 요구하는 이들에게 일체의 차별과 불이익이 돌아가지 않게 하며 이를 위반하는 임직원에게는 책임을 묻고 △ 아직 조사되지 않은 사례를 지속적으로 제보 받을 수 있도록 신고 센터(02-2113-4545 및 SBS 홈페이지 내 '윤리경영신고')를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이번 '상품권 급여' 논란을 두고 "제작PD 한두 명의 문제가 아니라 SBS 전체가 자성하고 바로잡아야 할 사안"이라고 평한 SBS는 '상품권 급여' 논란과 별개로 제작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갑질' 사례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SBS는 "이번 조사과정에서 협력업체와 프리랜서들의 진정한 요구는 상품권 지급 금지와 같은 부분적 개선이 아니라 제작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당한 처우를 중단하여 열악한 제작환경을 개선하라는 것임을 확인했다"며 "이번 상품권 부당지급 당사자들께 재삼 사과드리며 앞으로 갑질 논란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