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소수 이사 '발목잡기'에 신임 사장 논의 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이사들, '고대영 사장 해임' 항의하며 이사회 퇴장...31일 정기이사회서 재논의

[PD저널=구보라 기자] KBS이사회는 2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고대영 전 사장의 해임에 이의를 제기한 야권 추천 이사들의 퇴장으로 새 사장 논의 일정이 미뤄졌다. 

KBS이사회는 이날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후임 사장 임명제청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한 뒤 오는 31일 열리는 정기이사회에서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었다.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은 전영일 이사(여권 측)는 “사장 해임 이후 조인석 부사장 직무대행 체제를 이어가고 있는데 빨리 후임을 정해야 한다"며 "적임자를 선임하기 위해서는 심도있는 논의와 합리적 절차를 지켜가는 것도 중요하다. 오늘 이사회에서 이사들이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방송법 제50조 2항은 ‘한국방송공사 사장은 이사회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경우 사장은 국회의 인사 청문을 거쳐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이밖의 절차를 정하는 것은 KBS의 최고의결기관인 KBS 이사회의 몫이다.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 앞서, 야권 측 차기환 이사는 “사장 해임 절차가 이인호 이사장의 상중이었음에도 속전속결식으로 진행됐다. 공영방송 사장 해임을 둘러싼 일련의 과정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선례로 남을 것을 확신한다”며 “해임 제청 사유나 고 사장의 소명을 보면 사장 해임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차 이사는 이어 “이사장이 사퇴한 상황에서 후임 사장 선임 절차 논의를 곧바로 진행하는데도, 아무런 이의없이 동참하는 건 적절치 않다. 사장 선임 방법을 논의하고 나면 이후 후보자들이 공영방송 사장으로서 자질을 갖췄는지 판단하겠다”며 회의장을 퇴장했다.  

이원일, 조우석, 변석찬 이사 또한 “사장을 해임한 절차에 승복할 수 없기에 퇴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잇따라 퇴장했다. 차기환, 이원일, 조우석 이사는 지난 22일 이사회에서 고대영 사장 해임제청안 표결 직전에도 퇴장하며 표결에 불참한 바 있다.

▲ ⓒKBS 이사회 홈페이지 화면캡처

야권 측 소수이사들이 모두 퇴장한 뒤 다수 이사들은 이날 사장 선임 논의를 진행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영일 이사는 “소수이사들의 입장에 100% 동의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향후 다시 안건을 논의하며 야권 이사들의 입장도 반영하는 걸로 하겠다”고 말했다.

김서중 이사도 “사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빠르게 사장을 뽑는 게 이사회 임무"라면서도 "가장 바람직한 건 절차를 정할 때부터 합의를 해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주영 이사는 “오는 31일 정기이사회에서 (후임 사장 선임 절차를) 논의한다는 걸 확실히 해두었으면 한다”며 “소수 이사들이 퇴장했다고 사장 선임 일정을 늦출 순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 이사회는 오는 31일 정기이사회에서 후임 사장 선임 절차와 방법을 논의하는 안건과 함께 이사장 선출 문제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