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신임 사장 2월 21일까지 임명제청 완료해야"
상태바
"KBS 신임 사장 2월 21일까지 임명제청 완료해야"
KBS새노조·언론단체, 이사회에 조속하고 투명한 사장 선임 절차 촉구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8.01.3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31일 오전 9시 30분 여의도 KBS본관 민주광장에서 ‘조속하고 올바른 KBS 사장 선출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PD저널=구보라 기자] KBS이사회가 신임 사장 선임 논의에 들어간 가운데 KBS구성원들과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오는 2월 21일까지 신임 사장의 임명제청을 완료해야 한다"고 이사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2월 21일은 KBS이사회가 '공영방송 훼손' 등을 이유로 고대영 전 사장을 해임한 지 한달째 되는 날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새노조)와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31일 여의도 KBS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김환균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 공동대표는 "KBS 정상화를 위한 두 번째 관문인 사장 선임이 남아 있다. KBS 이사회가 엄정하게 그리고 KBS를 다시는 정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넣어서는 안 된다는 각오로 사장 선임 과정을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KBS이사회에 우선적으로 오는 2월 21일까지 KBS 사장 선임을 마무리해달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문에서 “KBS 사장 후보는 국회 청문회를 거쳐 실제 취임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MBC의 경우를 보더라도 사장 해임 이후 새 사장을 선출까지 한 달이 걸리지 않았다. 무엇보다 조속한 선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BS이사회는 지난 29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후임 사장 임명제청을 위한 절차와 방법에 관한 건‘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논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고대영 전 KBS 사장의 해임에 이의를 제기하는 야권 추천 이사들의 퇴장으로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KBS이사회는 31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사장 선임 절차와 방법에 대한 안건 논의를 재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투명하고 공개적인 선임 과정도 이들 단체는 강조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KBS 사장 선출은 역대 그 어느때보다 공정해야한다. 심지어 민주정부라고 하던 정권 시절에도 KBS 사장 선출에는 여러 가지 개입이 있었다. 이번엔 절대 그런 일 없어야 한다”고 했다.

현행 방송법과 관련 규정에는 KBS 사장 선출과 관련해 ‘KBS 이사회가 사장을 임명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해야한다’고만 명시하고 있다. 실질적인 사장 선임을 KBS가 정하면서 '밀실 선임'에 대한 비판이 줄곧 제기됐다. 

이들은 KBS 사장 자격 기준으로는 △지난 시기 정권의 언론 장악에 맞서 함께 싸워 온 인물 △언론 적폐 청산과 내부 개혁을 실천해 KBS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인물 △수도권 중심이 아닌 지역의 여론과 문화 형성의 중심 매체로 KBS를 바꿔나갈 수 있는 인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KBS가 처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물 등을 제시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새 사장 선임은 KBS 정상화의 새로운 시작"이라며 "첫 단추가 잘 꿰어질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감시하고 격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