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 방심위 석달 동안 보도자료 63건 배포”
상태바
“4기 방심위 석달 동안 보도자료 63건 배포”
방심위 노조, "사전 검열 논란, 홍보 강조와 무관치 않아"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8.05.10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PD저널=구보라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사전 검열' 논란이 일었던 보도자료에 대해 "실무자의 미숙한 일처리"로 내부 조사 결과를 발표한 데 대해 방심위 노조가 '홍보 치중'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반박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지부장 김준희, 이하 방심위지부)는 성명을 내고 "특별 모니터링 계획 등이 담긴 보도자료 배포 건에 대해 TF가 ‘담당 실무자의 미숙한 업무처리’, ‘내부통제시스템 미비’ 등을 원인으로 짚은 점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실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듯 발표한 대목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방심위지부는 4기 방심위 출범 이후 홍보를 강조한 게 이번 '남북정상회담 보도 권고 논란'과 무관치 않다는 주장이다. 방심위지부에 따르면 4기 방심위는 3기와 비교해 보도자료 배포 건수가 5배 가까이 늘었다. 

방심위지부는 "4기 방심위는 직제개편을 통해 홍보실을 확대하고 열성적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고 있다"며 "4기 위원회 출범 후 석 달 동안 무려 63건의 보도자료가 배포됐다"고 밝혔다. 

이어 “사무처 직원들은 밀린 안건 처리만으로도 업무가 과중한 상황에서 보도자료까지 발굴하기 위해 받는 스트레스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방심위가 경쟁적인 보도자료 배포를 지양하고 본연의 기능인 심의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방심위는 남북정상회담 하루 전인 지난달 26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언론사 간 취재경쟁 과열로 오보가 우려된다”며 ‘취재 보도 권고사항’과 특별 모니터링 계획을 밝힌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후 언론시민단체와 자유한국당 등에서 '사전 검열'·'정부의 보도 개입' 등 비판이 일자 방심위는 TF를 꾸렸다.

TF는 10일 ‘관계 부서 협의 생략’, ‘사무총장과 상임위원으로 이어지는 보고절차 미준수’ 등으로 인해 이번 사건이 발생했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방심위 "'남북정상회담 보도 권고' 외부 개입 없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