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사업자들, OBS 재송신 대가 책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기지사 후보 9명 “명백한 지역차별” 방통위 등에 건의문

▲ 28일 오후 1시 30분,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서는 OBS의 불평등한 재송신료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장 후보 4인, 경기도지사 후보 5인 전원이 서명한 'OBS 재송신료 해결 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전달했다. 좌 민진영 경기민언론 사무처장, 우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

[PD저널=김혜인 기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들이 유료방송사업자들과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OBS 경인TV(이하 OBS) 재송신료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인천‧경기지역 100여 개 언론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경인지역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 9명이 서명한 OBS 재송신료 문제 해결 촉구 건의문을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에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OBS는 국내 11개 유료방송(KT올레, SKB, LG U+, Sky Life, CJ헬로 등)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송되고 있지만, 국내 지상파방송 가운데 유일하게 재송신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OBS는 지난 3월 초반에 IPTV, 위성, 케이블에 차례로 재송신 대가 협상을 시작해 4월 말까지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진전이 없는 상태다.(▷관련기사 : OBS-유료방송 재송신 대가 협상 돌입

건의문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남경필 자유한국당, 김영환 바른미래당, 이흥우 정의당, 홍성규 민중당 후보 등 경기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 모두 참여했다. 인천시장 후보 4명도 모두 건의문에 서명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OBS만 국내에서 유일하게 재송신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1600만 시도민들의 뜻을 모아 OBS 경인방송의 재송신료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후보들은 “OBS는 그동안 계속해서 재송신료를 요구했지만, 거대통신사업자와 재벌기업들이 운영하는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송출 중단’이나 ‘채널 이동’등의 압박을 가하며 재송신료 지불을 외면해 왔다”며 “이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사례로 명백한 지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