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방위, KBS·MBN 여론조사 보도 '행정지도'
상태바
선방위, KBS·MBN 여론조사 보도 '행정지도'
MBN 앵커 "모집단 여당 성향 많아"...KBS "여론조사 정보 고지 안해"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8.06.0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는 앵커가 "여론조사 모집단이 여당 성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발언을 한 MBN <뉴스 8>에 대해 심의한 결과 행정지도인 권고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MBN

[PD저널=구보라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쏟아지고 있는 여론조사 보도에 대해 선거방송심의위원회(이하 선방위)가 잇따라 행정지도 처분을 내렸다.  

선방위는 1일 회의를 열고 앵커가 주관적인 발언을 전한 MBN <뉴스8>과 여론조사 정보 고지를 누락한 KBS <뉴스9>에 대해 행정지도 처분를 내리면서 “지방선거 여론조사는 국민들의 큰 관심의 대상인만큼 방송사는 여론조사 결과를 사실 그대로 보도해야 한다”고 했다. 

지방선거일이 점차 다가오면서 여론조사 보도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여론조사 보도에 특별한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보여진다. '여론조사 보도’는 지난해 대선에서도 '객관성' 조항(10건)에 이어 두번째로 제재를 많이 받았다.  

선방위는 1일 회의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며 앵커가 편견이 들어간 발언을 한 MBN <뉴스 8>에 대해 “여론조사라는 객관적 사실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앵커의 주관적 생각이 들어간 발언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선방위는 다수 의견에 따라 권고 결정을 내렸다.

지난 4월 10일 <MBN 뉴스8> ‘[여론조사] 서울시장, 누가 나와도 민주당 승리…김문수·안철수 '팽팽'’(▷링크)에서 앵커는 여론조사 결과를 전하면서 “여론조사 모집단이 여당 성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조금 고려를 하고 보셔야 한다”고 말했다. 

권혁남 위원장은 “요즘 여론조사는 국민들의 큰 관심의 대상”이라며 “‘모집단이 여당성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발언은 앵커가 하지 말아야 할 발언”이라고 말했다.

다른 위원들도 “여론조사는 사실을 그대로 정확하게 보도해야 한다", "모집단이 ‘여당성향’이라고 볼 어떤 근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전체 질문지 확인처를 여러차례 고지하지 않은 KBS <뉴스 9>(5월 9일,13일·14일 기획 보도)에 대해서는 선방위는 각각 의견제시와 권고를 결정했다. 

선거방송 규정 제18조 제8항은 ‘방송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경우 전체 질문지를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음을 자막 또는 음성으로 고지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권혁남 위원장은 "KBS는 여론조사 보도를 한 두 번 한 곳이 아닌데도 고지를 누락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