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이사, 성별·지역·연령 다양해야"
상태바
"공영방송 이사, 성별·지역·연령 다양해야"
방송독립시민행동, 공영방송 이사 선임에 '성평등'·'노동존중' 등 새로운 기준 제시
  • 구보라 기자
  • 승인 2018.07.16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오후 언론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공영방송 이사의 조건'을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구보라 기자]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가 공개된 16일, 언론시민단체들은 "이사 선임은 공영방송 정상화와 독립성 확보에 있어 중요한 관문"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정치권 개입을 배제하고, 투명성·공정성 원칙 아래 철저한 검증을 통해 공영방송 이사를 제대로 선임하라"고 요구했다.

16일 오후 언론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공영방송 이사의 조건'을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오정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방송독립시민행동 운영위원장)은 △방송의 독립성 △공영성 △이사 업무역량/민주주의 철학 △업무전문성 △공적업무 경력과 이해 △시청자/국민대변 △방송법/여론다양성 △다원적 가치 △성평등 △노동존중 총 10가지를 이사 선임과 검증의 기준으로 내세웠다.

지난 2015년 언론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해 운영했던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에서 제안한 기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성평등'(성평등한 가치 실현 및 조직문화 개선)과 '노동존중'(방송종사자의 제작자율성 보장·공정성 보장 장치로서의 노사관계 이해)가 새롭게 포함된 것이다.

정슬아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사무국장은 "(이사회에서) 절대적 성비 차이는 우선적으로 해결돼야할 사안"이라며 "여성 지원자 수를 봤을 때 이 정도라면 '여성 후보자가 없어서 뽑지 못했다'고 말할 정도는 아니다. 방통위가 이 중에서 여성 이사를 얼마나 선임해내느냐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 사무국장은 "공영방송 이사 구성에 있어서 성별뿐만 아니라 서울이나 특정 연령 등의 비율이 30%가 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공영방송 콘텐츠나 조직 문화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KBS창원총국에서 기자로 14년째 근무 중인 송현준 언론노조 KBS본부 부본부장은 ‘지역 다양성’의 가치를 강조했다.

송 부본부장은 "KBS 이사 후보자 49명 중 지역과 관련된 후보자는 단 두 명 뿐"이라며 "공영방송 이사에는 지역 사회의 문제점을 알고 시민들이 필요한 걸 해결하고자 하는 인물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이사 선임 방식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그동안 공영방송 이사회는 정치권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구성하는 것이 '관행'이었다.

하지만 공영방송 이사 선임과 추천의 법적 근거인 방송법에서는 '정치권이 이사를 추천한다'는 조항이 없는 만큼, 관행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이사를 임명·추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최근 방통위는 이 같은 의견을 일부 수용해 후보자 명단과 정보는 공개했지만, 추천 여부와 추천인은 공개하지 않았다.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도 마련했지만,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제안했던 시민검증단 제도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김환균 위원장은 "추천인을 공개하지 못 할 이유가 없다"며 "방통위가 공영방송 이사 추천인을 공개하지 않는 건 정치권과의 뒷거래를 열어놓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오는 20일까지 제보센터를 열어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에 대한 공정한 절차의 검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23일 오전 11시 방통위 앞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심혈을 기울여 후보자들을 검증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면, 역사를 퇴행시킨 방통위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방통위에 "정보접근권을 제한하며 국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문제"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방통위 홈페이지에서 공영방송 후보자의 정보를 보려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휴대폰 본인인증 등 까다로운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 본부장도 "방통위가 공개한 후보자 정보를 보는 데에 굉장히 불편함을 느꼈다"며 "방통위는 국민들이 정보를 알기를 원치 않는 것 같고, 여전히 밀실 관행에서 벗어날 생각이나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