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실 각서 논란' EBS 사장 퇴진 요구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해랑 사장 서명 부인에도... 노조 비상총회 개최·EBS PD협회 등 직능단체 "사장 퇴진" 촉구

▲ 27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EBS지부는 30일부터 사장 퇴진을 위한 농성에 돌입했다. ⓒPD저널

[PD저널=구보라 기자] EBS UHD 송신 설비 구축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각서 서명과 관련해 장해랑 EBS 사장이 공식 입장을 내고 진화에 나섰지만 내부에선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30일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농성에 돌입한 EBS노조는 오는 1일 조합원 비상 총회를 열고 투쟁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EBSPD협회 등 8개 직능단체도 공동 성명을 내고 장해랑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이하 EBS지부)는 지난 27일 “지난해 12월 허욱 방통위 부위원장이 장해랑 사장에게 제안한 ‘수도권 지상파 UHD 송신 지원에 관한 합의 각서’에 장 사장이 서명을 했다”며 “이사회의 의결도 거치지 않은 장 사장의 행위는 배임행위"라고 장해랑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EBS지부에 따르면 각서는 △KBS는 EBS의 수도권 지상파 UHD 방송을 위한 송신설비 구축 비용의 3/4을, EBS는 1/4을 부담 △송신설비 운영 및 유지, 관리를 위한 일체 비용은 KBS가 부담 △EBS의 타지역(수도권 제외) 지상파 UHD 방송을 위한 송신 지원에 대한 사항은 관련 법령이 개정된 이후 해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방송법은 ‘EBS 방송 송신 지원’을 KBS의 이행 업무로 명시하고 있다. KBS는 EBS UHD 송신 지원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장해랑 사장은 30일 오전 사내 게시판에 입장문을 올리고 “제 기억의 혼선으로 회사를 충격의 수렁으로 빠뜨린 이번 사태에 대해 먼저 허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방통위) 부위원장에게 받은 문건에 서명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 27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EBS지부는 30일부터 사장 퇴진을 위한 농성에 돌입했다. 사진은 EBS지부가 공개한 ‘수도권 지상파 UHD 송신 지원에 관한 합의 각서 내용.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

장해랑 사장의 해명에도 EBS 내부 반발은 이어지고 있다. EBS지부에 이어 EBS 직능단체협회도 30일 오후 공동성명을 내고 장해랑 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EBS직능단체협회는 “장해랑 사장의 사과문이 진실을 담고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치욕적인 합의 각서 문안에 서명한 당신은 EBS의 사장 직을 수행할 자격이 없다”며 “치욕과 불명예를 더 이상 EBS에 남기지 말고 당당하게 퇴진하기 바란다”고 했다. 

또 허욱 방통위 부위원장에게도 “이번 비밀 합의 각서 서명 사태는 3%라는 형편없는 수신료 배분 비율을 참고 견뎌온 EBS 임직원들에게는 모욕에 가까운 행위"라며 “이번 사태를 야기한 책임은 허욱 부위원장에게도 있다”고 책임을 물었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EBS지부는 30일부터 사장 퇴진을 위한 농성에 돌입했다.

EBS지부 조합원 20여명은 이날 오전 열린 EBS 확대간부월례회의장에서 장해랑 사장의 퇴진을 직접 요구하기도 했다. EBS지부는 매일 오전 사장실 앞에서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피켓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8월 1일엔 비상 총회를 열고 구체적인 사장 퇴진 운동의 방향을 논의한다.

유규오 EBS지부장은 “장해랑 사장은 지난 26일 서명 사실을 밝힌 뒤 다시 부인하고 있다"며 "사장이 퇴진할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