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이사 부적격" 최기화·김도인, 방문진 이사로
상태바
"공영방송 이사 부적격" 최기화·김도인, 방문진 이사로
공영방송 이사 '정치권 나눠먹기' 관행 반복...MBC노조 "방통위 형식적인 공모·검증"
  • 이미나 기자
  • 승인 2018.08.1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10일 11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을 발표했다.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MBC 관리감독기관이자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신임 이사에 '언론장악 부역자' '공영방송 이사 부적격 인물' 명단에 오른 김도인 전 MBC 편성제작본부장과 최기화 전 MBC기획본부장이 선임됐다.

이번에 공영방송 이사 후보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선임 절차를 강조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결국 여야 추천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10일 방통위는 △ 강재원 동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김경환 방문진 현 이사 △ 김도인 MBC 전 편성제작본부장 △ 김상균 방문진 현 이사장 △ 문효은 전 카카오 부사장 △ 신인수 법무법인 여는 변호사 △ 유기철 방문진 현 이사 △ 최기화 MBC 전 기획본부장 △ 최윤수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 등 9명을 11기 방문진 이사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감사에는 김형배 전 한겨레 논설위원이 임명됐다.

11기 이사진 중 최기화·김도인 전 본부장은 과거 이력을 두고 시민사회단체와 MBC 내부에서 반발이 나오고 있다. 김장겸 MBC 전 사장 시절에 주요 요직을 맡았던 두 사람은 과거 언론노조의 '언론 장악 부역자' 명단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올해 초 10기 방문진에는 부당노동행위, MBC 명예 실추 등을 이유로 MBC가 해임을 건의한 최기화·김도인 전 본부장의 해임안이 올라오기도 했다. 최기화 전 본부장은 방문진의 의결에 따라 해임됐고, 김도인 전 본부장은 자진 사임했다. 

최기화 전 본부장은 2015년 보도국장 재직 당시에 자사 보도를 비판하는 언론노조MBC본부(이하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 보고서를 찢어 버린 일로 현재 노동법 위반 혐의에 따른 재판을 받고 있다.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MBC본부 조합원들을 부당전보하고 노조 지배에 개입하는 등 부당노동행위 혐의가 확인됐다며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 '혐의 없음' 처분을 받기도 했다.

MBC본부는 이를 두고 "당시 회사의 주요 경영 업무를 총괄하는 실무 최고위급 간부인 기획국장으로 재직했던 점을 고려하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처분"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도인 전 편성제작본부장은 2017년 제작 거부에 들어간 MBC 라디오 PD들에게 사퇴 요구를 받았다. 

당시 라디오 PD들은 성명에서 "김도인 편성제작본부장이 <신동호의 시선집중> 등 시사 프로그램 제작진에게 연락해 아이템과 인터뷰이를 강요하는 일이 벌어졌다. 부당한 지시에 반발한 PD에겐 인사 불이익이 뒤따랐다"고 비판했다.

방통위는 10일 방송문화진흥회법에서 정한 '사회 각 분야의 대표성'과 '방송에 관한 전문성' 등의 이사 선임 기준에  따라 상임위원들이 무기명 투표를 통해 이사 후보 24명 중 9명을 최종 선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두 사람이 방문진 이사로 선임된 배경을 놓고 자유한국당이 추천권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방통위원들이 자신을 추천해준 정당의 의중을 반영해 특정 후보를 밀어준 게 아니냐는 것이다. 

특히 최근 MBC 공영노조가 "이번에 선임될 방문진의 야권 이사들은 MBC 내부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사가 요구된다"며 강력한 '야권' 이사들의 선임을 주문하고 나선 것이 이들의 선임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석운 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는 "방통위가 독립성 있게 이사를 선임했다기보단 정치권의 나눠먹기에 굴종한 것으로 보인다"며 "보수 야당 쪽의 강력한 추천이 아니었으면 상식적으로 최기화·김도인 전 본부장 같은 인사가 방문진 이사가 될 리가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MBC본부도 이날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최기화·김도인을 밀어붙이라고 자유한국당 추천 김석진 방통위원에게 오더를 내렸다는 것은 공지의 사실"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법적 근거가 없이 방통위의 정당한 권한행사를 방해하고 개입한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MBC본부는 "방통위가 이번에는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고 법에 따라 별도의 공모 절차를 밟고 후보자를 검증해 독립적으로 공영방송 이사를 선임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형식만 공모와 검증이었을 뿐"이라며 "최기화·김도인의 선임을 취소시키고, 이들이 방문진 이사 직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