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노동자들, 제작환경 개선 '노사정 협의체' 구성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센터·언론노조 등 "개별 방송사·제작사 개선 노력으로 해결 어려워"

▲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희망연대노동조합 방송스태프지부는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드라마 제작현장의 촬영스케줄을 공개하며 정부 및 방송사·제작사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김혜인 기자] 방송 제작 현장의 문제를 알리는 활동을 펼쳐온 인권단체와 방송 노동자들이 방송사와 제작사, 정부 유관 부처에 방송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방송 제작 환경 개선을 위해 방송사 노사나 정부 유관부처가 협의체를 꾸린 경우는 있었지만, 노사정을 아우르는 협의체는 지금까지 없었다.     

노사정 협의체는 방송사나 제작사의 개별적인 개선 노력으로는 방송제작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꿀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이하 한빛센터) 관계자는 “드라마 제작 현장에서 제보가 들어올 때마다 개별 방송사와 제작사를 찾아 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별다른 실효는 없는 실정"이라며 "노사정 협의체에서 노동시간 단축 등의 환경 개선을 논의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빛센터는 최근에도 tvN <아는 와이프> 스태프의 제보를 받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대표를 면담했지만 답변은 "제작사협회 등과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는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다. 희망연대노동조합 방송스태프지부도 지난달 31일 KBS와 <갈이 살래요> 제작사인 지앤지프로덕션측을 면담했지만 실질적인 개선 대책을 듣진 못했다. 

한빛센터는 방송스태프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을 포함해 방송협회·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방송산업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가제)를 제안하겠다는 계획이다.  

‘노사정 협의체’에서 노동시간 단축을 포함한 방송제작 가이드라인 등을 협의하겠다는 구상이다. 

언론노조와 방송스태프지부도 '노사정 협의체'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최정기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현재 법률 내지는 관행으로 규율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선 방송사·제작사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가이드라인이 나오면 방통위와 과기정통부 등이 제대로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협의하는 회의체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김두영 방송스태프지부장는 “방통위 고위 관계자도 ‘문제가 생길 때마다 어느 부처가 책임져야하는지 따지게 되는데 협의체를 만들어 대응하면 좋겠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며 "유관 부처의 참여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