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 없는 비판 돋보인 ‘PD수첩’, '올해의 PD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목식당' '배워서 남줄랩' 등 31회 한국PD대상 작품상...오는 4월 1일 시상식

[PD저널=김혜인 기자] 한국PD연합회(회장 안수영)은 MBC <PD수첩>, SBS<백종원의 골목식당> 등이 31회 ‘한국PD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PD대상은 방송을 통해 자유언론과 사회·문화 발전에 기여한 PD 및 방송인에게 주는 상으로 현직 PD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한다. 이번 한국PD대상은 현직 PD 129명이 지난 6일부터 19일까지 총 23개 부문에서 173편의 후보작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올해의 PD상은 지난 한 해 동안 종교·언론·재벌 등을 가리지 않고 성역 없는 비판을 해온 MBC <PD수첩>팀에게 돌아갔다. 

실험성이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하는 실험정신상 TV부문에는 EBS 신년교육특집 <다큐프라임 - 번아웃 키즈>, 실험정신상 라디오 부문에는 국악방송 세종대왕즉위 600돌 특집 라디오 다큐멘터리 2부작 <작곡가 세종을 만나다>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 31회 한국PD대상 수상작들 화면 갈무리

TV부문 작품상에서는 △시사·다큐부문 MBC <PD수첩 - 故 장자연>, △교양·정보부문 EBS <배워서 남줄랩> △드라마부문 MBC <내 뒤에 테리우스>△예능부문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독립제작부문 독립PD협회 <MBC스페셜 ‘로그북 - 세월호 잠수사들의 일기’> △지역정규부문 KBS창원 <별의별 중계> △지역특집부문 광주MBC 특별기획 <핑크피쉬> 등이 선정됐다.

라디오부문 작품상은 △시사·교양·드라마 부문 KBS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 △음악오락부문 SBS <김영철의 파워FM> △특집부문 CBS <자살률의 비밀> △지역정규부문 울산MBC <이관열, 이남미의 확 깨는 라디오 - 우리 당장 만나> △지역특집부문 부산MBC 라디오 특집방송 2부작 <백년의 선율, 근대가요>가 받는다.

작가상에는 TV작가부문 EBS <딩동댕 유치원>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에 오은령 작가, 라디오부문에는 KBS <와이파이 삼국지>의 노성원 작가가 수상한다.

출연자 부문에는 배우 최수종, 가수 마마무, 배우 김승우, 방송인 최화정, 코미디언 유민상 등이 수상한다. 

축하공연은 모모랜드와 팝페라 그룹 포레스텔라가 꾸밀 계획이다.

31회 한국PD대상 시상식은 오는 4월 1일 오후 7시부터 코미디언 김용만·이혜성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여의도 KBS신관 공개홀에서 열린다. 시상식은 오는 9일 오후 1시 50분부터 KBS1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다음은 31회 한국PD대상 수상자(작)

부문

구분

방송사

프로그램

수상자

올해의PD상

MBC

<PD수첩>팀

실험정신상

TV

EBS

신년교육특집 <다큐프라임 – 번아웃 키즈>

김훈석 박은미

라디오

국악방송

세종대왕 즉위 600돌 특집 라디오 다큐멘터리 2부작 <작곡가 세종을 만나다>

정확히

작품상 TV

 

드라마

MBC

<내 뒤에 테리우스>

박상훈

시사다큐

MBC

<PD수첩 - 故 장자연>

김정민

교양정보

EBS

<배워서 남줄랩>

김훈석 김민지

예능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이관원 정우진

독립제작

독립PD협회

<MBC스페셜 ‘로그북 – 세월호 잠수사들의 일기’>

복진오

지역정규

KBS 창원

<별의별 중계>

김윤정 김호문 서진교

지역특집

광주MBC

특별기획 <핑크피쉬>

백재훈 최선영

작품상 라디오

 

시사교양

드라마

KBS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

정혜진

음악오락

SBS

<김영철의 파워FM>

윤의준 이상은

특집

CBS

<자살률의 비밀>

정혜윤

지역정규

울산MBC

<이관열, 이남미의 확 깨는 라디오 – 우리 당장 만나>

이관열

지역특집

부산MBC

라디오 특집방송 2부작 <백년의 선율, 근대가요>

도상형

공로상

KBS

불의의 사고로 하반신 마비라는 사건을 겪고서도 수많은 드라마를 제작하고 현재까지도 왕성하게 활동함.

김영진

 

1990년부터 수천개의 드라마 음향감독으로 활동하며 뛰어난 사운드제작 실력으로 음향계의 거장으로 평가 받음.

故서홍식 음향감독

출연자상

탤런트

 

2018 KBS <하나뿐인 내편> 등 꾸준한 연기활동을 통해 가족드라마, 시대극 등 성실한 태도와 변함없는 연기로 방송인들과 선후배 연기자들에게 모범이 됨.

최수종

가수

 

현존하는 아이돌 중 가장 스펙트럼이 넓은 그룹 중 하나. 막내 화사가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화제를 모으는 등 마마무 매력이 여지없이 발휘됨.

마마무

TV진행자

 

2018년부터 MBN 정치시사토크쇼 <판도라>의 진행자로써 탁월한 균형감과 순발력있는 상황 대처 능력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킴..

김승우

라디오

진행자

 

SBS 파워FM 개국인 1996년부터 23년째 <최화정의 파워타임>을 진행중인 최장수 DJ. 라디오를 비롯한 TV 예능, 드라마에 출연하며 여성들의 워너비로 손꼽히고 있음.

최화정

코미디언

 

지상파 편성에서 점점 사락지고 있는 코미디 프로그램에 오랫동안 출연하여 콩트연기를 펼친 공로.

유민상

작가상

TV작가

EBS

<딩동댕 유치원>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오은령

라디오 작가

KBS

<와이파이 삼국지>

노성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