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미디어 개혁' 네트워크 띄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중심의 미디어 담론 전환 필요"...."개혁 의제 정책 제안으로 이어져야"

▲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그리고 전국언론노동조합이 30일 공동으로 <미디어 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 및 시민네트워크 제안 토론회>를 열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이미나 기자] 언론시민단체들이 미디어 개혁과 언론 공공성 구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범사회적 기구를 띄운다.  

급속한 언론 지형의 변화에 공공성 논의가 자취를 감추고 있다는 문제의식이 시민사회에서 커지고 있는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는 30일 공동으로 <미디어 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 및 시민네트워크 제안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시민단체들에 "미디어‧언론 공공성을 구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문제와 쟁점들을 함께 발굴하고 공유하며 고민해 가는 '연대와 협력의 장'을 만들자"며 이른바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설립을 제안했다.

이날 '미디어 공공성 회복을 위한 미디어 제도 개혁의 필요성과 방향'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채영길 한국외국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시민중심의 미디어 공공성 구현 논의로 급진적 담론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채영길 교수는 현재 미디어 시장이 이용자를 '시민'보다는 '소비자'로만 바라보고 있고, 언론을 불신하는 '혐오'가 확산되고 있으며, 정책마저 정치에 예속돼 개혁의 동력을 상실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지금의 문제를 파편화된 제도 개선으로 해결하려 할 것이 아니라, 큰 틀에서의 논의를 통해 미디어 공공성을 구현해야 한다는 것이 채 교수의 주장이다.

또 채영길 교수는 이 같은 노력이 논의 단계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시민과 공공기관, 단체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톱-다운' 방식이 아닌 공감을 기반으로 한 평등한 연대를 지향해야 한다는 실천 원리도 내놨다.

이어 "미디어 스스로도 사회적‧책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시민사회와 이해 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평가받아야 한다"고 주문한 채 교수는 "경쟁 구도 속에서 각 매체가 자신의 특성과 장점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위상과 역할이 무엇인지에 관한 사회적 토론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지향한다는 합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은 토론에서도 경험과 실천을 통한 미디어 공공성 확립의 중요성은 다시 한 번 강조됐다. 최근 tbs가 진행하고 있는 마을미디어와의 협력 사업이 새로운 활로를 열었다는 평가도 나왔다. (▷관련 기사: tbs, 동네 구석구석 서울시민 소식 긷는다)

장수정 가재울라듸오 대표는 "tbs와 마을미디어 사업에서 협력하면서 추상적인 생각만 하기보단 일단 저질러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행위를 통해 만드는 공공성이 지금 우리에게 더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시민사회와의 접점을 넓혀 기존 미디어 운동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해야 한다는 반성도 나왔다.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가 만들어질 경우 "개별 조직의 고유한 활동을 수행하면서, 다양성과 소수의견을 보장하는 민주적인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며 "미디어 현업과 시민사회 공히 기존의 관성과 사고를 뛰어넘는 새로운 제도적, 실천적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를 통해 나온 미디어 개혁 의제들은 정책 제안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오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1월 "중단 없는 미디어 개혁"을 위해 대토론의 장이 필요하다며 '미디어개혁위원회'(가칭) 설치를 제안한 바 있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미디어개혁위원회'가 실제로 설치돼 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질 것을 대비해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위원회에서 논의할) 의제까지 제안하는 역할을 할 필요성이 있다"며 "끊임없이 공공성 중심의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준비를 해 두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