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일보', 매국언론이 될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일본 경제 보복 조치 보도에 작심 비판...‘아베 두둔’ 도 넘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17일 브리핑에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 경제 보복조치 관련 보도를 거론하면서 비판했다. 사진은 고민정 대변인이 지난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재진의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브리핑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17일 브리핑에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 경제 보복조치 관련 보도를 거론하면서 비판했다. 사진은 고민정 대변인이 지난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재진의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브리핑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뉴시스

[PD저널=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문재인 정부 때리기에 열중한 <조선일보>가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다룬 뉴스를 보면 어느 나라 언론인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다.

북한과의 한반도 평화방안을 논의해도 이를 문제 삼았고 일본과의 갈등과 대립 사안이 불거지면 아베 일본 총리편에서 ‘한국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다. <중앙일보> 역시 <조선일보>와 비슷한 논조로 정부 비난에 앞장서고 있다.

북한과 협상에서 혹은 일본 강제징용 판결의 문제에서 한국 언론은 무조건 한국 정부의 편을 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찬성을 하든 반대를 하든 그것은 각 언론사가 판단하고 선택할 문제다. 그러나 어느 경우든 저널리즘의 본령은 사실에 기초해야 하며 사회분열‧갈등을 지양하고 화합과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실에 기초한 게 아니라 감정적이고 나아가 매국적인 제목으로 국민적 분노를 자초하고 있다.

참다못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 15일 방송된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화면을 캡처한 사진과 함께 <조선일보>‧<중앙일보> 일본판의 “매국적 제목”을 거론하며 두 언론사의 책임있는 답변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매국적 제목‘이라고 지칭한 기사를 살펴보면 과연 국내 신문사가 붙인 제목인지 눈을 의심케 한다.

방송 화면 속에는 일본어로 적힌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제목과 한국어 번역문이 등장한다. <조선일보> 일본어판에는 ’관제 민족주의가 한국을 멸망시킨다’(3월31일), ‘국가 대전략을 손상시키는 문 정권의 감성적 민족주의’(4월28일), ‘북미 정치쇼에는 들뜨고 일본의 보복에는 침묵하는 청와대’(7월3일), ‘한국은 무슨 낮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7월4일) 등의 기사가 실렸다.

<중앙일보> 일본어판에 올라온 기사에는 ‘문재인 정권발 한일 관계 파탄의 공포’(4월22일),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정책=한국’(5월10일), ‘반일은 북한만 좋고 한국엔 좋지 않다’(5월10일) 등의 제목이 달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도 조선·중앙의 보도를 거론하며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에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들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따져 물었다. 

청와대의 ‘책임 있는 답변’ 촉구에 두 언론사의 답변은 어떻게 나올까. 이미 정해져 있다. 아마 무응답으로 일관하거나 ‘청와대 수석의 언론탄압’ ‘언론자유 침해’라는 식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 15일 방송된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예고화면 갈무리.
지난 15일 방송된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예고화면 갈무리.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실을 왜곡하거나 아예 허위로 기사를 내보내며 북을 악마화하고 북과 대화하는 정부를 적대시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총살당했다고 보도한 김혁철 전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가 살아있는 것으로 국가정보원이 최근 확인해줬다. ‘현송월 총살 오보’로 망신을 당했던 <조선일보>의 ‘북한 총살형’ 오보는 사실과 관계없이 반복되고 있다. 오보나 정보나 그 보도의 효과는 다르지 않기 때문에 조선은 앞으로 또 누군가를 총살형에 올릴 것이다. 북한의 관련 인사들이 정정보도를 요청하지 않으니 맘껏 무책임한 오보의 자유를 누리고 있는 셈이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국내 언론이 아베 총리에 맞선 문 정부를 비난하고, 사회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미국의 뉴욕타임즈(NYT)는 ‘아베 총리의 무역무기화’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 신문은 일본이 모호한 국가 안보상의 우려를 들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에 나서면서 수십 년 간 경제를 떠받쳐온 세계 무역 원칙을 뒤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욕타임즈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자유롭고 개방된 경제는 글로벌 평화와 번영의 근간“이라며 자유무역 질서를 강력히 옹호했던 아베 총리가 불과 이틀 만에 자신의 말을 스스로 뒤집은 것임을 지적했다. 또 아베의 이런 행보가 일부에겐 무역을 무기화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식을 답습한 것으로 비쳐진다고 꼬집었다.

뉴욕타임즈의 객관적 분석과 달리 국내 유수 신문사의 문정부 때리기, 비난 보도는 일본 신문과 방송의 소개로 일본에서 확산되고 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일본판 뉴스를 접하는 일본인들은 국내 여론이 문 대통령의 대외정책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다.

2천여년 동안 해외를 떠돌다 이스라엘을 세운 유대인들도 정치적으로 대립하고 갈등을 빚기도 한다. 그러나 대외적인 문제로 다른 국가와 대립할 때는 여야가 따로 없다. 언론마저도 자국의 존립과 평화를 위해 국가의 기조에 앞장선다.

민주주의 국가 중 유일하게 헌법에 언론 ‘검열권’을 규정하고 있을 정도다. 국제사회와의 분쟁에서 언론의 불필요한 사회 갈등과 분열 보도를 막겠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이를 합법화 시킨 것이다.

일본의 침략으로 수차례 고통을 겪었던 슬픈 역사를 지난 한국은 2019년 일본의 경제 압박 앞에 ‘무조건 항복’을 강요받고 있다. 향후 강제징용 문제뿐만 아니라 위안부 문제, 독도 분쟁, 역사교과서 왜곡 등 과거 청산과 관련한 일본의 강경기조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국가의 존립과 민족적 자존심을 위태롭게 하는 일본의 경제 압박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매국언론’으로 낙인찍힌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도를 넘은 정부 비난과 아베 두둔 행태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