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촛불집회 '여권 주도 장외집회'로 깎아내린 조선일보
상태바
'검찰개혁' 촛불집회 '여권 주도 장외집회'로 깎아내린 조선일보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 이후 최대 규모 집회...SNS 온라인 커뮤니티 통해 자발적 참여
'조선', "여권, 검찰 노골적 압박... 대통령이 국민 패싸움 내몰아"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9.30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뉴시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뉴시스

[PD저널=이은주 기자] 지난 주말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 이후 가장 큰 규모로 추산되는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가 열린 가운데 <조선일보>는 이번 집회를 여권의 '장외집회'로 해석하면서 의미를 깎아내렸다.  

지난 28일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주최로 열린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으로 최대 200만명이 몰렸다.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따른 대통령 탄핵 촛불 집회 이후 가장 많은 인원이 참석한 것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과잉수사 논란이 검찰에 대한 개혁 요구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조선일보>는 30일 '서초동 촛불집회'가 집권세력이 핵심 지지층을 거리로 '동원한' 장외 집회라고 일축했다. 

<조선일보> 이날 1면 <집권세력이 '거리 정치'로 法治 위협>은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친여권이 주도한 초유의 대규모 검찰 규탄 집회가 열렸다"면서 "문 대통령이 검찰을 정면 비판하자 여권 주도로 장외 집회를 열어 법적 절차에 따라 수사 중인 검찰을 노골적으로 압박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조선일보>는 '서초동 촛불집회'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개인 자격으로 참석한 것과 당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집회를 생중계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하지만 '서초동 촛불집회'는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2016년 '박근혜 탄핵 촉구집회'와 다르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이 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성격이 짙다.    

한겨레 30일자 4면 기사.
한겨레 30일자 4면 기사.

<세계일보> 20일자 4면 '조국 집회 주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주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지난해 말부터 총 11회에 걸쳐 사법적폐 청산과 검찰개혁을 모토로 한 ‘걸어서 대법원까지’ 집회를 개최한 단체”라며 “이 단체는 5차 집회까지는 임시단체였다가 이후 시민단체 경력이 전무한 일반인이었던 오상규씨를 대표로 정식으로 결성해 ‘사법적폐청산 촉구서와 서명지’ 등을 대법원장에게 전달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언론대응을 담당하고 있는 김상호씨는 <세계일보>에 “이번 집회는 어떤 단체가 나서 조직을 결성하고 주도해 나가는 게 아니라 뜻이 맞는 몇몇이 작은 규모로 시위를 열었더니 시민 200만명이 모인 것”이라며 “비용문제로 집회 홍보 포스터도 제작하지 못했고 500만원짜리 방송 차량 1대가 집회 현장의 전부였다”고 말했다. 

<한겨레>도 30일 “촛불문화제를 주최한 쪽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곳이란 점도 차별점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며 집회를 주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를 조명했다. 

<한겨레>는 사법적폐청산연대‘의 결성 배경을 짚으면서 “시민연대는 기존 시민단체들과 연대없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만으로 집회를 열고 있다. 시민연대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만으로 집회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서초동 촛불집회에 '친문' 낙인을 찍는 보도는 정부에 국론 분열의 책임을 지우려는 의도가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는 30일자 사설 <대통령이 국민을 두 동강 내 거리 패싸움으로 내모나>에서도 "이들을 거리로 불러낸 것은 대통령과 여당이었다"며 "조국 한 사람을 지키겠다는 대통령의 아집이 5000만 국민을 두 동강 내 거리 패싸움을 하게 만들고 대한민국의 국정 전체를 마비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