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재승인 심사 생중계 추진? 확인해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대출 한국당 의원, "방통위 여권 위원들 종편 심사 유튜브 생중계 밀어붙여" 주장
사무처, 내년부터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심사 공개 방안 제안..상임위원 모두 반대해 '없던 일로'

ⓒ PD저널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여권 추천 위원들이 내년 종편 재승인 심사를 유튜브에 생중계하는 방안을 밀어붙였다”는 박대출 자유한국당의 주장에 방통위는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복수의 방통위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박대출 의원이 17일 성명을 통해 밝힌 '인민재판식 종편 재승인 심사 추진' 주장은 방통위가 재허가·재승인 심사의 투명성 확보와 시청자 참여 제고를 위해 검토한 방안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박대출 의원은 성명에서 "어제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간담회에서 내년 종편 재승인 심사 때 유튜브 생중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여권 측 상임위원들은 유튜브 생중계를 강하게 밀어붙였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주장에 간담회에 참석한 상임위원들은 '사실과 다르다'고 입을 모았다. 

방통위 사무처가 내년부터 재허가·재승인 심사에 생중계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해 간담회에서 논의된 건 사실이다. 내년에는 4월 재승인 기간이 만료되는 TV조선, 채널A를 시작으로 YTN, 연합뉴스TV, 지상파 방송사들이 방통위 심사를 앞두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심사에 앞서 시청자 의견을 받아보면 질문도 상당히 있어, 답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나온 안”이라며 “종편만 특정해 심사 과정을 생중계하겠다는 내용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사무처가 제안한 방안에 상임위원들은 "유튜브로 재승인 심사를 생중계하는 건 무리가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 더 이상 논의되지 않았다고 한다.

한 상임위원은 "사무처에서 안을 가져와 잠시 논의한 건 맞지만 여야 할 것 없이 상임위원들이 다들 '이건 아니다'라고 해서 금세 없었던 일이 된 건”이라며 "박대출 의원이 과장해서 주장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추천을 받아 방통위 상임위원이 된 김석진 부위원장도 "이야기가 다소 과장되게 전달된 것 같다"며 "여권 위원들이 유튜브 생중계를 강하게 밀어붙인 것은 사실이 아니다. 나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고, 여권 위원들도 이에 동의해 (생중계를) 하지 않기로 정리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