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표현 받아쓰기 이제 그만'…미디어 종사자들 실천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언론사회단체,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식'
"혐오표현 대응 제대로 못해"...'사회적 소수자 대상 표현' '정치인 발언' 등에 적극 대응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식'이 끝난 후 기념촬영에 나선 관계자들. 선언식엔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아나운서연합회, 한국방송작가협회,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국가인권위원회 총 10개 단체가 참여했다. ⓒPD저널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선언'에 참여한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아나운서연합회, 한국방송작가협회,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관계자들. ⓒPD저널

[PD저널=박예람 기자] 미디어단체들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공동 선언식을 열고 혐오표현 확대·재생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실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 9개 언론 및 미디어 단체와 국가인권위원회는 16일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식’을 열었다.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은 인권위와 9개 미디어 단체가 공동으로 혐오표현에 대한 개념과 실천 사항을 정리해 마련한 것이다. 

인사말에 나선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미디어가 혐오표현에 관대한 태도를 보이면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미디어 분야 실천선언을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혐오표현 반대 선언이 이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 실천 선언문은 “미디어는 사회의 혐오표현을 막고 시민의 인권의식을 높임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하지만 최근 부쩍 늘어난 혐오표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증오와 폭력의 선동에 반대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또 혐오표현에 반대한다는 원칙에 따라 △혐오표현 개념과 해악 등 인식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표현에 적극 대응 △정치인 등 사회지도층의 혐오표현에 대한 엄격한 시각 △팩트체크를 통한 왜곡 정보 비판적 전달 △역사부정 발언 비판적 인식 제고 등의 실천사항이 담겼다. 

이날 선언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정치인의 '막말'로 보도되는 '혐오표현' 발언의 문제를 강조했다. 지난 15일에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TV'에서 “선천적 장애인은 의지가 약하다”는 장애인 혐오발언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정치인의 혐오표현을 받아 적는 것은 가장 심각한 문제”라며 “유럽 국가들은 정치인의 혐오표현이 미치는 사회적 해악이 크다고 판단해 더 엄격하게 처벌하는데, 언론이 지지층 결집을 위한 정치인들의 혐오발언에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형준 방송기자협회 회장은 “아직도 ‘처녀작’, ‘벙어리’, ‘절름발이’ 등 사회적 약자를 비하하는 표현들이 기사 제목으로 뽑히고 있다”며 언론이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혐오표현 근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권위는 향후 미디어 혐오표현 사례를 점검하고 인권보도준칙 개정 등 후속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