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뉴스데스크' 오보에 민형사상 소송 강경 대응
상태바
한국당, '뉴스데스크' 오보에 민형사상 소송 강경 대응
'뉴스데스크' 자유한국당 '위성정당' 추진 비판 보도 일주일 뒤 "고의적 조작방송" 공세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1.16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뉴스데스크'에서 보도했다가 오보로 판명된 뒤 삭제한 '전화해보니 자유한국당입니다'...이 당의 정체는?' 리포트 화면 갈무리.  ⓒ MBC
지난 9일 '뉴스데스크'에서 보도했다가 오보로 판명된 뒤 삭제한 '전화해보니 자유한국당입니다'...이 당의 정체는?' 리포트 화면 갈무리. ⓒ MBC

[PD저널=이미나 기자] 자유한국당이 자당을 겨냥한 <뉴스데스크> 보도가 오보로 밝혀지자 민형사상 고소를 예고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이하 미디어특위)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와 취재기자, 보도국 간부 등을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특위가 문제삼은 건 지난 9일 <뉴스데스크>에서 방송된 <전화해보니 '자유한국당입니다'… 이 당의 정체는?> 리포트다.

당시 <뉴스데스크>는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저지를 위해 꼼수로 '비례자유한국당'(가칭) 창당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해도 자유한국당 ARS 안내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그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15일,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 리포트를 가리켜 "있지도 않은 허위 내용을 지어낸 가짜뉴스"라며 자유한국당에 부정적인 보도로 총선에 개입하려는 목적에서 MBC가 해당 리포트를 보도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MBC는 취재기자가 비례자유한국당과 자유한국당의 전화번호를 착각했고, 당시 전화를 받은 상담원이 정확히 이를 알려주지 않아 일어난 '실수'라는 입장이다.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번호로는 ARS 안내가 설정되어있지 않다는 자유한국당 공보팀의 지적을 받은 뒤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곧바로 기사를 삭제했다고도 해명했다. 

MBC 보도국은 15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보도는 자유한국당과 비례자유한국당이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는 상황이 낳은 실수이자 해프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사를 삭제하고) 문제가 일단락된 줄 알았는데, 6일이 지난 오늘 자유한국당이 이를 문제 삼아 MBC가 고의로 조작방송을 했다고 비난하고 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뉴스데스크> 오보를 '고의적인 총선 개입용 조작방송'으로 보고 있다. 

16일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미디어특위 위원장)은 "해당 보도 자체가 자유한국당이 추진하는 비례자유한국당을 무리하게 비난하기 위한 악의적 목적을 가지고 행해졌다"며 "실수라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비난했다. 소송과 동시에 사과방송을 요구한 미디어특위는 항의방문도 계획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의원도 다시 성명을 내고 "(리포트) 제목부터 데스크 발주 냄새가 물씬 난다. 처음부터 데스크의 무리한 아이템 지시가 문제"라며 '윗선'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특위는 나경원 전 원내대표 자녀의 표절 의혹 등을 제기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이하 <스트레이트>)도 걸고 넘어졌다. 

미디어특위는 "MBC가 공영방송의 의무를 저버리고 '여당의 선거 도우미'로 나선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라며 "지난 13일 방영된 <스트레이트>에서 나경원 의원 아들 관련 왜곡보도를 시작한 것은 야당 흠집 내기에 앞장서 온 <스트레이트>가 또다시 '나경원 죽이기'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스트레이트> 해당 방송분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기각되자 "현 권력 하에 언론의 정권 편향적 진영 논리에 기댄 방송 기획과 보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이제는 더 이상 민사소송에 그치지 않고 형사고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