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보도, 중계식 보도에서 '유권자 중심'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17일 발족...시사 유튜브도 감시 대상
적극적인 검증 보도·혐오조장 지양 등 보도·제작준칙 발표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5개 언론시민단체가 참여한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5개 언론시민단체가 참여한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PD저널=이미나 기자]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58일 앞두고 발족한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이하 미디어감시연대)는 이번 선거 보도는 경마식 중계 보도에서 벗어나 유권자·정책 중심 보도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5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미디어감시연대는 17일 발족식을 열고 현장에서 미디어 종사자들이 지켜야하는 선거보도준칙과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미디어감시연대가 그동안 사용했던 선거보도 감시준칙을 비롯해 공직선거법·선거보도심의 관련 규정을 종합해 만든 2020총선보도·제작준칙(▷링크)은 정쟁보다는 정책에, 후보자보다는 유권자에 중심을 뒀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먼저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보도는 특정 견해나 세력에 편향되지 않도록 하며, 총선이 실시되는 모든 지역을 균형 있게 다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또 유권자가 제기하는 의제를 중심으로 후보자·정당의 정책을 평가하고,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만 18세 이상 선거권 부여' '선거구 개편' 등 유권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는 요구도 담았다.

준칙에는 후보자의 자질과 공약에 대한 검증은 철저히 하되, 정확한 출처를 밝히지 않고 특정 정당·후보자에 유·불리한 내용을 전달하거나 '따옴표 저널리즘' 식 단순 인용 보도는 지양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후보자·정당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표현은 무비판적으로 전달하지 않도록 하고, 지역주의 및 정치혐오를 조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이 같은 준칙을 바탕으로 총선을 44일 앞둔 오는 3월 2일부터 전국 단위의 선거 관련 보도·제작물 감시에 들어간다. 주간 단위의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행하는 것은 물론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는 주요 언론의제에 관한 정책을 질의해 발표하기로 했다. 또 총선을 3주 앞둔 3월 21일과 총선을 마친 4월 30일에는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대상에는 신문·방송·종합편성채널의 선거보도를 비롯해 시사·정치 유튜브도 포함됐다.

집행위원장인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유튜브의 경우 정치적 성향과 무관하게 허위조작정보·혐오표현 위주로 내용을 모니터하여 이들 중에서 현실적으로 팩트체크가 가능한 내용은 정리해 보고서를 낼 예정"이라며 "다만 팩트체크하기 역부족인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모아 언론사에 발송해 책임감을 갖고 검증해주기를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등을 통해 공유되는 짧은 논평을 매일 '일간 기고스'라는 제목으로 생산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언경 처장은 "시민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선거 관련 이슈의) 핵심적 내용을 정리해 보내려 한다"며 "휴대폰 메신저를 통해 유포되는 '가짜뉴스'에 대한 일종의 대항마적 성격으로, '가짜뉴스'를 보는 분들도 읽어 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미디어감시연대에선 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의 참여도 늘었다. 공동대표를 맡은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그동안 한국기자협회가 미디어감시연대의 활동에 미온적이었지만, 기자들 스스로 자성하면서 언론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생각으로 올해 미디어감시연대에 결합했다"며 "철저한 팩트체크로 '가짜뉴스'를 가려내고, 언론윤리에 부합하는 선거보도·유권자 중심의 정책보도를 할 수 있도록 협회원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