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해외 촬영 '스톱'...제작 중단·스페셜 방송 늘어
상태바
'코로나19'에 해외 촬영 '스톱'...제작 중단·스페셜 방송 늘어
지역 촬영 비중 큰 생활정보 프로그램, 해외 다큐멘터리 '직격탄'
촬영 취소·제작 연기 결정에 생계 걱정 느는 독립PD·작가들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3.0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한국인의 밥상' 스틸컷 ⓒ KBS
KBS '한국인의 밥상' 스틸컷 ⓒ KBS

[PD저널=이미나 기자]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4천 명을 넘기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방송가에 미치는 영향도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무관중 공개 방송과 온라인 기자간담회‧제작발표회 개최가 늘어가는 가운데, 제작진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지난달부터 <불후의 명곡> <뮤직뱅크> <유희열의 스케치북> <가요무대> <열린음악회> 등을 관객 없이 녹화해 온 KBS는 최근 <전국 노래자랑>의 제작을 중단하고 스페셜 방송을 대체 편성했다.

<전국 노래자랑>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를 도는 KBS 프로그램들은 모두 지역사회 내 감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대부분 제작 중단을 결정한 상태다.

KBS 관계자는 "1TV에서 방송되는 <한국인의 밥상>과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는 모두 당분간 촬영을 중지하고 코로나19의 확산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며 "두 프로그램 모두 지난주엔 결방됐는데, (확산 추이에 따라) 향후 결방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KBS는 2TV <생생정보>의 경우 최대한 제작진의 및 지역사회의 안전에 유의하며 촬영을 이어가되, 지역 먹거리를 소개하는 아이템보다는 정보전달 중심의 아이템을 늘리는 방향으로 제작을 계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MBC와 SBS 역시 국내에서 제작되는 생활정보‧교양 프로그램은 결방 없이 제작을 이어간다.

SBS 관계자는 "<생활의 달인> <TV 동물농장> <세상에 이런 일이> 등은 제작진과 출연자의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촬영지 및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방송 오늘아침> <생방송 오늘저녁> 등을 방송 중인 MBC도 "당분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지역은 찾지 말고, 필요할 경우 MBC 자체 영상을 가공해 사용하라는 등 자체 지침을 전했다"며 "최대한 방어적으로 촬영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해외 촬영에도 비상이 걸렸다.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는 국가 및 지역이 모두 80곳에 달하면서, 해외 기행 프로그램이나 다큐멘터리 제작에는 모두 빨간불이 켜졌다.

먼저 여행 예능 프로그램인 KBS <배틀트립>은 오는 27일 종영을 결정했고, tvN <더 짠내투어>는 지난달 17일부터 국내 여행분을 방영하고 있지만 사태가 악화될 경우 휴방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S <걸어서 세계 속으로>도 당분간 제작을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달 29일 방송 역시 뉴스 특보가 편성되면서 결방됐는데, 이번 주 방송 역시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프로그램 제작이 줄줄이 중단되면서 그 여파는 외주제작사‧독립PD 및 작가와 같은 창작자들에게도 미치고 있다.

김영미 한국독립PD협회 대외협력국장은 "입국제한 조치가 강화되는 해외 국가들이 늘면서 촬영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며 "방송 편성일이 확정되고 현지 코디네이터와 촬영 스케줄을 모두 조정한 상황에서, 막상 공항에 도착하고 나니 '입국할 수 없다'거나 '2주 간 격리해야 한다'는 통보를 받고 한국으로 돌아왔다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생활정보 프로그램과 해외 촬영 비중이 높은 다큐멘터리 제작을 맡은 외주제작사, 독립PD들은 제작 일정이 미뤄지면서 생계 걱정을 해야할 처지다. 방송사와 프리랜서 계약을 맺는 작가들도 방송이 나간 뒤 계약금을 받을 수 있어 사정은 마찬가지다.   

김순미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작가지부 사무국장은 "(임금이) 회당 지급되는 방송계 프리랜서들의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영미 국장 역시 "방송이 나가야 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 방송이 미뤄지거나 취소되면서 '비수기'에 놓인 상황이 됐다.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반응도 많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