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재미 본 시사프로그램들, '혐오 장사' 편승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번 확진자 발생 후 '스포트라이트' 'PD수첩' '스트레이트' 등 일제히 신천지 조명
'밀집 예배'·'통성 기도' 문제 짚었지만....'이단성' '이만희 기행' 부각

12일 방송 예정인 JTBC '스포트라이트-슈퍼감염 3탄' 예고화면.
12일 방송 예정인 JTBC '스포트라이트-슈퍼감염 3탄' 예고화면.

[PD저널=은지영 기자] 신천지 대구교회가 코로나19 집단 감염지로 확인된 후 각 방송사 시사프로그램이 신천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신천지 교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된 이유를 추적한 프로그램들은 신천지의 이단성과 사이비 종교의 형태를 부각하는 데 치중한 모습이다. 

지난달 27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이하 <스포트라이트>)를 시작으로 KBS <시사직격>,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이하 스트레이트)>·<PD수첩>, TV조선 <탐사보도 세븐(이하 세븐)> 등이 신천지를 다뤘다. <스포트라이트>는 오늘(12일) '신천지 3탄'을 내보낼 예정이고, SBS <그것이 알고 싶다>도 '바이러스는 왜 신천지에서 창궐했나' 편을 예고한 상태다.  

신천지를 다룬 프로그램은 모두 시청률 상승 효과를 봤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방송된 <스포트라이트>는 직전 주와 비교해 시청률이 4.5%p(2.2%→6.7%) 올랐고, <스트레이트>(6.8%),<PD수첩>(6.4%) 등도 시청률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들 프로그램들은 온라인에서도 화제가 됐다. 네이버 데이터랩이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스포트라이트>가 방송 중이던 지난달 27일 오후 10시에는 '신천지 마스크'가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에 올랐다. 이날 방송에서 신천지 전 신도가 "예배를 볼 때는 규정상 마스크를 벗어야 한다"고 말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지난 10일 방송된 <PD수첩>도 포털 사이트 급상승 검색어에 오르며 관심을 받았다. 

지난 10일 방송된 MBC 'PD수첩-코로나 19와 신천지 1부' 화면 갈무리.
지난 10일 방송된 MBC 'PD수첩-코로나 19와 신천지 1부' 화면 갈무리.

방송 내용은 대동소이했다. 이미 관련 보도로 알려진 신천지 교회의 예배 방식과 특성을 신천지 전 신도 등의 인터뷰로 재확인하는 내용이 많았다.  

일부 프로그램은 신천지의 이단성이나 이만희 총회장의 실체를 파헤치는 데 관심을 뒀다. 지난 9일 정치토크쇼 <판도라>에 출연한 신현욱 구리이단상담소 소장은 "신천지의 핵심 교리는 영생이고 신도들은 이만희 총회장이 절대 죽지 않는다고 믿는다"며 "신천지 교인들은 신체도 정신도 약해진 노인이 영생불사할 사람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 소장은 지난 2일 열린 이 총회장의 기자회견을 분석하면서 "이만희는 대통령과 찍은 사진을 전시해두고 자랑스러워한다"며 이 총회장이 과시형 성격이라고 주장했다. 

<스포트라이트>는 이 총회장의 별장을 지키는 문지기와 기자회견 당시 이 총회장 옆을 지켰던 여성의 신상에 주목했다. <PD수첩> '코로나19와 신천지1부'는 신천지가 HWPL(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라는 위장단체를 설립해 해외, 국내 정치인에게 접근한 정황 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시사프로그램들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일제히 신천지에 몰두하면서 '신천지 혐오·낙인찍기' 현상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1월 한국PD연합회·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 9개 언론 및 미디어 단체와 국가인권위원회는 '혐오 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을 통해 전염병과 같은 재난 발생 시 언론의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언문에서 미디어종사자들은 "재난과 질병 등 불행한 사건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다른 집단에 돌려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신천지의 이단성과 같은 내부 문제는 평소에는 큰 관심사가 아니지만 개인의 건강과 직결되는 순간 감정적으로 폭발하는 경향이 있다”며 “최근 신천지를 다루는 시사프로그램의 내용이 방송사만 다를 뿐 비슷한데, 이런 행태는 신천지를 국민의 ’욕받이‘로 만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