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정부 탓' 하더니..."언론보다 정부 대응이 더 적절"
상태바
코로나19 확산 '정부 탓' 하더니..."언론보다 정부 대응이 더 적절"
한국언론진흥재단 '코로나19 인식 조사' 결과, '자기 자신'(94.4%), '의료기관'(93.2%), 정부(74.4%) 순으로 긍정 평가
"늦더라도 확실한 정보 보도 해야""취재진 안전 위해 현장 취재 최소화" 답변 높아
  • 이미나 기자
  • 승인 2020.03.26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앞에 의료진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벽면 가득 붙어 있다.ⓒ뉴시스
23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앞에 의료진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벽면 가득 붙어 있다.ⓒ뉴시스

[PD저널=이미나 기자] 우리 국민은 코로나19 사태에서 언론보다 정부의 대응이 더 적절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이 언론에 바라는 건 '신속한 정보'보다 '정확한 정보'라는 결과도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천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정보 이용 및 상황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를 실시했다.

먼저 코로나19 상황에서 자신을 포함한 사회의 여러 주체가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정부가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74.4%)가 '언론이 적절히 대응하고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63.7%)보다 많았다. 응답자들은 '자기 자신'(94.4%), '의료기관'(93.2%), '다른 사람들(81.9%), '지방자치단체'(77.2%), '정부'(74.4%), '언론'(63.7%)순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 언론이 근거 없는 허위정보를 보도하거나, 지역감정‧혐오를 조장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현 상황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이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코로나19와 관련한 국민인식을 조사한 결과, 언론에 대한 신뢰는 1차 46.4%에서 2차 39.9%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시민단체인 언론소비자주권행동에서는 지난 4일부터 "2014년 세월호 참사, 2015년 메르스, 지금 코로나19처럼 참사나 감염병은 언제든지 다시 찾아온다. 바로 그때 우리가 어떤 언론을 가졌느냐 하는 것이 우리의 안전을 결정한다"며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실을 왜곡하거나 불공정하게 전한 기사를 영구 보존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이용 및 상황 인식' 설문조사 결과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이용 및 상황 인식' 설문조사 결과 ⓒ 한국언론진흥재단

코로나19 관련 뉴스 및 정보를 이용하는 경로는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또는 언론사 사이트가 92.7%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레거시 미디어' 가운데선 지상파TV 채널(89.6%), 종편 또는 보도전문TV 채널(81.3%), 라디오(34.0%), 종이신문(19.3%) 순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사태를 보도하는 언론에 보다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는 결과도 나왔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미확인된 정보라도 신속하게 보도'(11.0%)하기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확실한 정보를 보도'(89.0%)하는 게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공식발표가 늦어지면 불확실한 정보라도 보도'(12.0%)하기보다는 '유언비어 확산 방지를 위해 공식발표를 기다리는'(88.0%)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피해자의 신체나 감정표현 보도와 관련해서는 '국민 경각심 고취를 위해 해당 내용을 보도'(33.8%)하기보다 '국민 공포감 방지를 위해 해당 내용을 보도하지 말아야'(66.2%) 한다는 의견이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자의 현장 취재 역시 '기자 안전 확보를 위해 최소화'(64.3%)해야 한다는 의견이 '국민 알권리 위해 직접 취재'(35.7%)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더 많았다.

또 응답자들은 '위험 인식의 고취를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38.7%)하기보다는 '불안 조장 방지를 위해 과잉 보도를 경계'61.3%)하고, '정부 및 보건당국의 방역대응을 적극 감시'(44.1%)하는 것보다 '정부 및 보건당국 조치에 적극 협조'(55.9%)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2015년 메르스 상황 당시의 조사 결과와 이번 조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코로나19와 관련해 더욱 신중한 보도를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에서 국민들은 언론이 '신천지 등 집단 발병 정보' '해외 동향(입국금지, 해외 감염 동향 등)' '정치권 동향'보다는 '감염 원인 및 전파 경로' '국내 감염자 현황' '선별진료소‧클린존 등 의료기관 정보'를 우선적으로 다뤄주길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이용 및 상황 인식' 설문조사 결과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이용 및 상황 인식' 설문조사 결과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편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심각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짜뉴스'는 응답자 두 명 중 한 명은 접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헤어드라이어를 쐬면 바이러스가 죽는다' '중국 당국이 마늘이 코로나19 예방책이라고 발표했다' '서울시가 관할 내 집회를 일시적으로 금지한 것은 월권행위다' 등 SNU팩트체크센터에서 거짓으로 판명한 세 가지의 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8.9%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 '가짜뉴스'를 접한 경로는 인터넷 포털의 뉴스 서비스 또는 언론사 사이트(50.1%), 가족·친구·직장동료 등 지인들과의 대화 또는 통화(38%), SNS(31.6%), 종편 또는 보도전문TV 채널(31.1%), 지상파TV 채널(29.5%) 순이었다.

다만 제시된 3개의 '가짜뉴스'가 사실이 아니라고 응답한 비율이 모두 85%를 넘은 것으로 나타나, 국민들이 비교적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의 사실 여부를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인터넷 포털의 뉴스 서비스나 종편 또는 보도전문TV 채널, 지상파TV 채널을 통해 허위정보를 접한 경우 또한 많았다는 사실은 언론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며 "언론이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 제공은 물론, 허위정보를 확대 재생산하는 경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