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 폐업 6개월째...후속 사업자 공모 감감무소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사업자 선정 신속히 진행" 밝혔지만... 공모 일정 미정
라디오 방송시장 상황, 결합판매 미적용 등 고려해야
경기도, 조례안 입법예고하고 공모 준비 착수

[PD저널=안정호 기자] 경기방송 폐업으로 99.9㎒ 주파수의 정파가 6개월 가까이 계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 소식은 감감무소식이다. '99.9㎒의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오리무중인 가운데 경기방송에서 일했던 직원들과 경기도, 지역사회는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지난 3월 경기방송 경영진이 방송사업을 일방적으로 폐업하자 “경기지역 주민의 청취권 보호를 위해 신규 방송사업자 선정 등을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경기방송이 폐업한 지 170일이 지나도록 방통위는 공모 일정도 잡지 못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공모에 앞서 신규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현재 시장 상황 등과 관련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현재로서는 공모 시점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방통위가 라디오방송사업자를 신규로 모집하는 건 지난 2008년 개국한 YTN라디오 이후 12년만이다.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라디오 역시 광고시장이 축소되고 있는데다 이번에 허가받는 신규 사업자는 결합판매 적용 대상도 아니어서 방통위 입장에서는 따져봐야할 사항이 많다. 지상파 3사의 광고와 군소방송사의 광고를 묶어서 판매하는 결합판매제도는 미디어렙법이 제정된 2013년 이후 설립된 방송사에는 적용이 안 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방통위는 신규 사업자의 방송 분야를 교통이나 음악 등으로 특정해 허가하는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결합판매제도에 의존하지 않고도 적정 재정자립도를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방통위가 신규 사업자 선정 기준 등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동안 직장을 잃은 경기방송 구성원들은 매주 방통위 앞에서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장주영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장은 통화에서 "지난 6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방통위 앞에서 사업자 공모를 촉구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조속히 방송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한 방통위는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어떤 계획도 내놓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 조합원들과 경기지역 시민단체 107곳은 지난 4월, 경기도민을 위한 새로운 방송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999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을 방통위에 요구하고 있다.

추진위는 △공공성 △지역성 △노동 존중을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사를 경기방송을 잇는 신규 사업자의 핵심 가치로 제시했다.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촉구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촉구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도 역시 지난 14일 ‘경기도주식회사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공모 준비 작업에 나섰다.   

경기도가 지분을 투자한 '경기도주식회사'를 내세워 경기도형 공영방송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경기도민의 알 권리를 충족한다는 게 조례안의 주요 내용이다. 

경기도는 “지난 3월 경기방송의 폐업으로 경기도민의 청취 주권이 침해되었고 지역 재난방송 및 지방분권·지역자치의 관점에서 경기지역 공영방송과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공영방송이 필요”하다고 조례 이유를 설명했다.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는 통화에서 “도의원들이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에 의지를 보여 조례안 통과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경기방송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