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노조위원장 “공기업 지분 매각은 불가능한 시나리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호 언론노조 YTN 지부장 "지분 매각 정부 방침 대책 없어...'민영화' 언론정책 아닐 것"
"공정보도 위해 구성원 불안감 갖지 않는 여건 조성 중요"

상암동 YTN사옥
상암동 YTN사옥

[PD저널=안정호 기자]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 매각을 검토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알려지면서 YTN 내부는 큰 혼란에 휩싸였다. 최근엔 <한국경제>가 인수 준비팀을 구성했다는 소식까지 전해져 또 한 번 YTN 매각설에 불을 지폈다.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 등은 현재 매각 의사가 없는 상태고 기획재정부도 아직 '검토' 수준이지만, 매각설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현재의 소유 구조 유지 외에 어떤 대안도 고려하지 않는다”는 YTN의 입장에도 내부 구성원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8월 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장으로 취임한 신호 지부장은 'YTN 공기업 지분 매각설'의 진위를 묻는 조합원들과 업계 관계자들에게도 '실체가 없는 소문'이라고 단호하게 답하고 있다. 

지난 13일 만난 신호 지부장은 "기획재정부가 지분을 보유한 <서울신문>과 달리 YTN의 매각설은 실체가 없는 이야기"라며 "YTN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들도 지분 매각 의사가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욕심을 내는 회사들이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정부의 공기업 지분 매각 방침에 대해선 방송사의 민영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호 지부장은 “공기업이 언론사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에 대한 고려는 해볼 수 있지만, 매각 이후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은 전혀 없다"면서 "공기업이 가진 YTN 주식을 매각해서 시민사회로 가는 것도 아니고 YTN의 구성원들에게 가는 것도 아니라면 민영화될 수 밖에 없는 것인데 그것이 정부의 언론정책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신문사의 방송사 지분 30% 초과 소유 금지 규정과 방송통위원회의 승인 절차 등을 고려하면 YTN 공기업 지분 매각이 추진될 가능성도 낮다고 봤다. 

결국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고배를 마신 신문사들이 'YTN 매각설'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과거에는 정부가 소유구조를 이용해 억누르려는 수단으로 활용한 적이 있습니다. 이명박 정권 당시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노조에서 낙하산 사장을 반대하면 YTN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한 적도 있어요. 그러나 지금은 실체가 없는 소문을 시작으로 시장에서 소문을 활용하고 살을 붙여 금새 매물이 나올 것인냥 하고 있습니다. 불가능한 시나리오를 현실화 시키기 위해 '지라시'를 돌리고 주가를 올리는 것은 부적절할 뿐더라 책임있는 언론사의 자세는 아니죠.”

신호 언론노조 YTN지부장 ⓒPD저널
신호 언론노조 YTN지부장 ⓒPD저널

임기를 시작한 뒤로 지금까지 100여명의 조합원들을 만났다는 그는 "조합원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노조의 사명"이라며 "노사 간의 갈등 요소들을 대화를 통해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YTN의 보도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노사가 참여하는 공정방송추진위원회를 정례화했고, 노조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이 매일 보도국 편집회의에도 참석하고 있다. 

신호 지부장은 “공정방송추진위원회는 단협에 있었지만, 정례적으로 하진 않았다. 공정성을 침해했다는 지적이 나오지 않더라도 적극적인 논의를 위해 정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추위원장의 편집회의 참석은 투쟁의 산물이다. 그는 “과거 노사 갈등이 심했을 때 편집회의 참석을 두고 사측과 소송까지 벌인 적이 있다"며 "이젠 편집회의에 직접 참석하면서 보도‧편집 방향에 노조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호 지부장은 YTN의 보도 공정성에 대해 “특정 정치 사안에 양쪽 이야기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진보·보수 진영에서 다 나온다"면서 "YTN의 보도는 한쪽 편을 드는 경향은 없다. 공정성 제고에 노력하면서 외부의 기관의 평가에 구성원들이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공정 보도를 위해선 구성원이 불안감을 갖지 않는 여건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YTN은 2008년 '낙하산 사장' 임명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기자들을 해고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노사갈등이 매우 심해졌고, 거슬러 올라가면 IMF 당시 자본잠식 상태에서 반 년 동안 구성원들이 무임금으로 회사를 지킨 역사도 있습니다. 일터를 지키기 위한 구성원들의 노력과 힘은 어디에서 왔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죠. 구성원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공정한 보도를 이어갈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키워드
#YTN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