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재보선 ‘무공천 뒤집기’...언론 “거대여당의 오만” 비판 일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묻는 전당원 투표 실시
2일 조간 “무공천 룰 무력화”...“도구로 전락한 당원 투표” 지적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손바닥 뒤집기' 몰염치 공천 규탄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손바닥 뒤집기' 몰염치 공천 규탄 긴급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보궐선거에 나갈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실시한 전당원 투표 결과를 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발표한다. 2일 조간은 성추행 사건으로 물러난 지자체장의 후임을 뽑는 선거에 공천을 강행하려는 민주당의 행보를 두고 ‘무공천 약속 뒤집기’ ‘당원 도구화’라고 일제히 비판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 안 한다’고 명시했다. 민주당은 지난 1일까지 이틀간 진행한 당원 투표에서 ’전당원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 신설과 이를 근거로 재보궐 선거 후보자 추천에 대한 찬반을 물었다.  

<중앙일보>는 8면 <문 대통령이 만든 무공천 룰‘ 결국 친문 힘 빌려 뒤집는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에 따른 재보궐선거 무공천‘ 당헌을 예외 조항을 둬 무력화하는 투표”라면서 “이번 투표는 지난 3월 비례위성정당 참여 여부를 놓고 전 당원 투표를 실시했던 때와 비슷한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당시 투표율은 30.6%, 찬성률은 74.1%였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4면 <與 당원투표, 말뒤집기 수단으로 전락>에서 “이는 2015년 문재인 당대표 시잘 정치 개혁을 위해 혁신위원회에서 만든 규정”이라며 “그러나 이번엔 이를 고쳐서라도 서울‧부산에 시장 후보를 내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이를 두고  “민주당이 전 당원 투표를 ‘말 뒤집기’를 위한 행정 절차 정도로 전락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민주당은 지난 3월 ‘비례정당’ 창당을 앞두고도 전 당원 투표를 진행했었다. 여권 관계자는 시중에는 '답정너’라고 비판하는데, 크게 틀린 말도 아니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의 귀책 사유에 의해, 안 써도 될 수백억원의 국민 세금을 들어가며 선거를 하게 됐는데 반성은커녕 대국민 약속까지 깨가며 선거 승리에 올인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사과조차 없이 성추행 가해자의 후임을 뽑는 선거에 참여하는 것부터 피해자들에 대한 2,3차 가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11월 2일자 사설
조선일보 11월 2일자 사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서울‧부산시민과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라고 말했지만, 군색한 변명이라는 비판이 뒤따랐다.    

<한겨레>는 1면 <당원 투표 뒤로 숨은 민주당식 ‘책임정치’>에서 “정치적 결과에 대한 숙고 없이 대중의 지지를 얻으려고 당헌에까지 명문화했던 무공천 약속을, 당원 대중의 다수 의견을 근거로 5년만에 뒤집게 되는 셈”이라며 “‘현실론’을 핑계로 정치 혁신의 명분을 너무 쉽게 버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공석이 된 자리에 공천하지 않겠다고 당헌에 새길 때는 서울‧부산시장과 같은 대형 보궐선거를 예상하지 못한 채 당시 여당의 무책임과 부도덕을 강조해 도덕적 우위를 점하고자 했을 것”이라며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고 자신들의 좁은 안목과 수준에 대한 반성과 사과도 없이 당헌 개정을 한다면 열성 지지자 외에는 선뜻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당헌 개정에 다수 유권자는 176석 ‘슈퍼여당’의 오만과 독선을 느끼고 있다”며 “그러니 민주당은 대표 사과와 전 당원 투표라는 요식 절차만으로 보궐선거 참여의 정당성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 ‘도덕적 우위’를 점하고자 문제의 당헌을 만들었던 관계자들은 통렬하게 반성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