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도 '진실 보도' 주체...'언론윤리헌장' 내달 선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자협회 ·인터넷신문협회 등 언론윤리헌장안 마련
언론 범주 확대해 '윤리적 언론'에 저널리즘 가치 실현 책임 부여
"선언적 의미로 그쳐선 안 돼" 실효성 확보 방안 지적 많아

언론윤리헌장 공청회 화면 갈무리.
16일 유튜브로 생중계된 언론윤리헌장 공청회 화면 갈무리.

[PD저널=안정호 기자] 기성 언론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까지 ‘진실 보도’ ‘인권 존중’ 등의 책임을 부여한 언론윤리헌장이 제정된다. 

한국기자협회·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이 제정한 보도윤리 강령과 각 언론사가 마련한 보도 준칙이 이미 있지만, 모두 제도권 언론과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언론윤리헌장 제정은 급변한 미디어 지형의 변화와 추락한 언론의 신뢰를 회복할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언론계 안팎의 요구를 반영해 추진됐다.  

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언론윤리헌장 제정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 동안의 논의를 거쳐 16일 발표한 언론윤리헌장안은 언론 자유보다 책임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서문과 9개의 원칙으로 구성된 언론윤리헌장은 주체를 '윤리적 언론'으로 적시했다. 유튜버 등 1인 미디어가 급증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기성 언론인뿐만 아니라 언론 행위를 하는 모든 사람이 저널리즘의 가치와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서문에선 “언론은 진실하고 공정한 보도를 통해 시민과 공동체에 기여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고 강조한 뒤 “언론은 보도에 영향을 미치려는 부당한 압력을 거부하며 동시에 자신의 힘을 남용하지 않고, 독자‧ 및 시청자를 존중한다. 저널리즘의 가치와 책임에 충실한 윤리적 언론은 어떠한 시대 변화와 환경에서도 모두 언론인이 추구해야 할 목표"임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진실 추구'를 첫번째로 '투명한 보도와 책임 있는 설명'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인 보도' '다양한 존중과 차별 반대' 등을 언론이 지켜야할 원칙으로 명시했다. 

‘윤리적 언론은 디지털 기술로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확장한다’는 원칙은 디지털 기술이 저널리즘 원칙과 가능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다. 시민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하고, ‘보도자료 베끼기’ 타 매체 기사 표절 등의 관행도 개선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날 열린 언론윤리헌장 공청회에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실효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주문이 많았다. 

신춘범 KBS 해설위원실장은 “KBS도 250페이지에 달하는 제작강령과 100페이지가 넘는 재난보도준칙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로 접하게 되는 것은 데스크가 된 이후”라면서 “헌장을 많은 언론인들에게 알리고 어떻게 지키도록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춘식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조두순 출소 이후 유튜버들이 보인 무분별한 정보 생산 행위와 '조국 사태' 보도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보도 관행의 문제였다”며 “이미 나왔던 윤리강령들처럼 선언적 수준에 그치지 않고 헌장의 가치를 어떻게 권고하고 주문할지 자율적 규제를 넘어서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는 “최근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 언론의 책임을 묻는 여론이 많다”며 “언론의 자율규제가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한 상황에서 이번 언론윤리 헌장이 공개된 것은 의미가 있다. 교육과 문화를 바꾸는 노력을 통해 규제의 자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윤리헌장 제정위원장을 맡은 배정근 숙명여대 교수는 "언론윤리 논의는 언론계 내부에서 필요성을 인지하고 성찰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오늘 나온 의견을 수렴해 헌장 초안을 보완하고, 좀더 실천적 대안을 모색해보겠다"고 말했다. 

한국기자협회 등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내달 중순 '언론윤리헌장'을 공식 선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